확정 과천청사역과 '3㎞' … 열차속도↓ 사업비↑우려
"두 역사 교대정차땐 운행간격 20분, 급행계획 안 맞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C) 노선(수원~양주 덕정)의 인덕원역 정차를 놓고 안양시와 과천시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과천시가 인덕원역 신설을 반대하는 공식 견해를 밝혔다. <인천일보 11월14일자 19면>

김종천 과천시장은 20일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안양시와 지역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GTX-C 노선 인덕원역 정차를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안양시가 애초의 사업 취지를 왜곡하고 있다며 반대의 관점을 분명히 했다.

수도권 주요 거점 간 30분대 도착을 목표로 하는 광역급행철도(GTX)는 국토부가 2008년 '수도권 신개념 광역교통수단 도입방안' 연구용역을 시작으로 2018년 12월 최종 과천청사역으로 확정하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내년 10월 기본계획을 확정할 방침이다.

GTX-C 노선은 총연장 74.2㎞로 양주 덕정역과 의정부역, 창동역, 광운대역, 청량리역, 삼성역, 양재역, 과천청사역, 금정역, 수원역 등 10개 역을 연결하며 이 가운데 과천청사역과 금정역 구간은 기존 지하철 4호선 노선이 이용된다.

이런 가운데 안양시는 10월 인덕원역 정차를 위한 타당성 검토 용역을 발주했으며, 자유한국당 심재철(안양시 동안구을) 국회의원이 내년 총선을 겨냥해 인덕원역 정차를 이슈화시키는 등 역 신설을 정치 쟁점화하고 있다.

국토부의 GTX-C 노선 예비타당성조사에 따르면 과천청사역과 금정역간 거리는 8.5㎞, 역간 평균속도 78.46㎞/h로 기존 과천선(지하철 4호선)을 공용해 전동차를 뒤따라 운행하도록 할 계획이다.


운행 간격은 7분30초, 승하차 시간과 정지시간을 포함한 표정속도(주행거리÷(주행시간+승하차시간+정지시간))는 91.73㎞/h이다.

하지만 과천시는 중간에 인덕원역이 들어선다면 과천청사역과 인덕원역 역간 거리는 3㎞에 불과해 둘 다 정차하는 방식은 표정속도 하락 및 전체 사업비 증가로 경제적 타당성이 저하될 것이라고 반대하고 있다.


또 과천청사역과 인덕원역간 교대 정차 방식으로 추진될 경우, 최소 운행 간격이 20분 이상 증가하고 접근시간을 고려할 때 최소 30분 이상 소요돼 광역급행열차라는 애초 목적에 부합되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국토부는 "GTX-C노선 과천 정차는 이미 확정됐다. 안양시의 인덕원역 추진 발표는 안양시의 자체 계획일 뿐"이라며 "협의 요청이 있으면 추가 검토하겠다"는 원론적인 견해만을 표명했다.

김 시장은 "GTX-C 노선이 국토부와 안양시 간 정치적인 거래 및 흥정의 대상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며 "이후 진행 상황을 예의 주시한 뒤 시민과 함께 하나 돼 강력히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고 경고했다.

/과천=신소형 기자 ssh283@incheonilbo.com



관련기사
안양-과천, GTX C 인덕원역 정차 놓고 갈등 안양시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C노선(수원~양주 덕정)의 인덕원역 정차를 추진하는 것을 두고 이를 반대하는 과천시와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13일 안양시와 과천시 등에 따르면 안양시는 최근 정부가 계획 중인 GTX C노선에 인덕원역을 추가 지정하기 위한 타당성 용역과 공청회 등을 실시하고 국토부와 협의하겠다고 밝혔다.여기에 내년 4월 총선에 안양지역에 출마하려는 현역 의원과 후보자들도 GTX C노선 인덕원역 신설을 공약으로 내 거는 등 인덕원역 정차 문제가 또다시 수면위로 떠 올랐다.안양시는 인덕원역이 지하철 4호선 외에 월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