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36회 정약용문화제’ 포스터/사진제공=남양주시

남양주시와 정약용문화제추진위원회가 오는 23일부터 24일까지 이틀간 조안면에 있는 정약용유적지 일원에서 ‘제36회 정약용문화제’를 개최한다.

지난 1986년 처음 개최돼 올해로 36회째를 맞은 ‘정약용문화제’는 유네스코 지정 세계기념인물인 다산 정약용 선생의 실사구시 사상과 인문 정신을 현대적으로 계승해 온 남양주시 대표 문화제로, 코로나19 상황에도 특색 있는 인문 프로그램과 비대면, 온라인 참여 방식을 접목한 시민 참여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정약용유적지 일원을 지역 대표 관광 명소로 특화하고 있다.

이번 ‘제36회 정약용문화제’는 정약용 선생의 대표 저서인 형법서 ‘흠흠신서(欽欽新書)’ 편찬 200주년을 기념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고난을 잘 이겨 내고 소중한 일상을 되찾아 맘껏 누리길 바란다는 소망을 담아 ‘우리! 지금, 누리다’를 슬로건으로 내걸었다.

문화제 대표 프로그램으로는 ▲제례 의식 ‘헌화·헌다례’와 ‘회혼례’ ▲정약용 선생의 업적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는 ‘문예 대회’와 초등학생 역사 퀴즈 대회 ‘역사 골든벨’ ▲‘여유당 음악회’ 공연과 체험 연극 ‘다섯 가지 직업 정약용’, ‘전통 취타대 행렬’ ▲‘흠흠신서’와 ‘자찬묘지명’, ‘정원 가꾸기’를 주제로 한 강연 등이 진행된다.

또한, 전시 프로그램으로는 ▲‘흠흠신서 서문의 서예 작품’ 및 ‘싯구’ 전시와 ▲정약용 선생의 국화 감상 풍류를 재현한 ‘국영시서’ 전시가 진행되며, 체험 행사로는 ▲다산 종가 7대 종부님에게 배우는 ‘전통주 제조 체험’ ▲다산 생가 여유당에서의 ‘다례 체험’ ▲전통 의복을 입고 한강을 바라보며 풍류를 즐기는 ‘전통 유생 체험’이 마련돼 있다.

어린이 전통 놀이 체험 공간에서는 ▲전통 의상 입어 보기 ▲지게 체험 ▲제기차기 ▲책 쌓기 ▲전통 활·갓 만들기 등을 즐길 수 있으며, 시민 참여 플리 마켓과 공예 체험 부스에서는 다양한 생활 소품과 공예품을 구매하거나 만들어 볼 수 있다.

이외에도 유적지 일원의 걷기 코스 ‘마재마을 모바일 스탬프 투어’가 상시 운영되고 있으며, 고즈넉한 야간 조명으로 가을밤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여유당 야행’이 9월 한 달간 운영된다.

한편, ‘제36회 정약용문화제’에 앞서 오는 19일에는 ‘세계 다산학 선포식’과 ‘다산 정약용 심포지엄’이 정약용도서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남양주=신소형 기자 ssh283@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