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로 새들 이동해 할 처지...시 "예약제, 탐방 제한할 것"
▲ 도시숲 조성으로 황폐화된 습지원. /사진제공=독자

김포시가 운양동 한강야생조류생태공원에 조성된 습지원에 추진 중인 '생태도시숲' 조성사업을 놓고 논란이다.

시는 생태계 변화 관찰을 통해 자연생태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환경단체는 대상지부터 잘못 선정된 근린공원화 사업이라며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27일 시와 환경단체 등에 따르면 시비 5억6000만원과 도비 2억4000만원 등 8억원을 들여 내년 1월까지 야생조류생태공원 내 16만3624㎡(4만9500평)의 습지원에 '생태도시 숲'을 조성할 계획이다.

지난 3월 설계에 이어 7월 착공된 이 사업을 통해 습지원 주변으로는 버들나무와 수국 등 2만1700여주의 수목이 식재돼 2.3㎞의 숲길이 조성된다.

습지에는 수련과 꽃창포 등 지피류가 식재되고 횃대와 안내판, 목재 방틀 등의 시설물도 들어서게 된다.
수목 식재로 그늘을 조성하고 경관창출과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명소로 만들기 위한 것이라는 게 시의 설명이다.

그러나 토사운반 등 공사 차량들이 최근 습지원을 드나드는 광경이 시민들의 눈에 뜨이면서 뒤늦게 논란이 시작됐다.

이 습지원이 한강신도시개발 등으로 사라진 한강하구 습지에 서식하는 토종 수서곤충과 생물, 이를 먹이로 하는 철새 등의 조류 서식지 복원을 위해 인위적 간섭이 최소화돼야 하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시민 A씨는 "생태계복원을 위한 공간에 사람들의 발길을 닿게 하는 시설 설치가 필요한지 모르겠다"며 "당장 공사로 인해 습지를 이용하는 각종 새가 다른 곳으로 이동해 할 처지"라고 말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주민요구와 설명회, 전문가 자문을 거쳐 추진된 사업"이라며 "공사가 완료되면 예약제 운영으로 습지원 탐방을 제한해 습지원이 조기에 안정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사업 성격과 대상지 선정을 두고도 문제가 지적됐다.

㈔한국야생조류보호협회 윤순영 이사장은 "생태도시숲 조성 사업은 지구온난화와 미세먼지로 인한 도심열섬 효과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도심 자투리땅을 찾아 숲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런 기능까지 하는 습지원에 수억 원을 들여 도시숲을 조성한다는 게 말이 되냐"며 "특화공원인 야생조류생태공원과 습지원의 조성 목적을 이해하지 못한 예산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강하구와 접한 김포시 운양동 146의 1일대 63만3547㎡(19만 평)에 조성된 야생조류생태공원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한강신도시개발로 훼손된 철새 서식지 복원계획에 따라 2015년 김포시에 기부채납해 습지원과 철새 먹이터로 이용되는 낱알들녘, 주민이용시설인 커뮤니티 등 3개 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