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일보=온라인뉴스팀02] 인천의 한 세탁기 부품 제조업체에 근무하는 이진성(남 38, 가명) 씨는 최근 높은 금리의 대부업체에 자금을 빌렸다. 하지만 빌린 돈의 금리가 높아 월 상환금을 내고 나면 생활비도 빠듯하여 1금융권 은행에서 문의했지만 등급이 낮아 거절되었다.

주변에서 자주 만날 수 있는 소득이 낮고 신용이 좋지 않은 우리 소시민들의 일반적인 모습이다. 하지만 금융당국은 급증하는 부채에 대한 대책으로 좀 더 강화된 심사를 주문하고 있어 더구나 생활형 자금 마련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국내총생산, GDP 대비 가계부채비율은 경제협력 개발기구, OECD 회원국 평균의 1.4배가 넘으며 잔액도 작년 9월 말 이미 1,514조 원에 달한다. 이러한 가파른 가계 빚 증가에 따라 당국은 은행권에 이어 2금융권에도 자산 건전성 강화를 통해 여신 강화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여신 강화와는 별개로 정부 정책금융은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므로 해당 내용을 우선 확인한다면 이자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정책금융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햇살론을 들 수 있다.

연 7~9%대로 최대 3천만 원까지 서민에 지원되고 있으며 대출 자격 조건 또한 까다롭지 않아 연 소득 4천500만 원 이하인 근로자나 자영업자인 경우 대상에 해당한다. 더욱이 요건에 해당할 경우 생활자금과 동시에 낮은 이율의 전환자금을 함께 받을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이다.

상기 인천의 이진성 씨의 경우 기존 사용하던 금리 평균 23%에서 햇살론 7~9%로 대의 낮은 금리로 전환할 경우 월 상환금액이 크게 낮아져 부담을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생활비 조달이나 기존에 너무 높은 이율이 부담되는 경우에는 먼저 정책 서민자금을 확인해 보는 것이 유리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최문섭 기자 online0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