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의 어촌뉴딜 300 공모사업 선정에 따라 인천지역 어항에서 이뤄지는 사업 대부분은 어항기반시설 정비 등 토목형 사업에 치중돼 있다. 어촌뉴딜 300 사업이 실제 지역 주민들 삶의 도움이 되려면 도서민의 시각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하는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오고 있다.

23일 인천시의 어촌뉴딜 300 사업계획도를 보면 어항마다 각 유형에 따른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관련 표>

사업 면면을 살펴보면 토목 사업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먼저 강화군 후포항은 재생기반형으로 밴댕이마을을 조성한다는 게 시의 계획이다. 또 물양장과 선착장, 부잔교와 같은 어항기반 시설을 정비하고, 해상과 해안데크 등 어촌관광 시설도 확충한다.

옹집군 답동항은 수산과 휴양을 섞은 복합형으로서 자연생태 탐조관광이 가능한 개발 사업을 진행한다. 답동항에 철새를 관측할 수 있는 전망대부터 포토존, 별빛맞이 관측대를 만들어 관광객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는 구상이다.

대이작항은 레저와 휴양, 재생을 목표로 마리나항으로 계획돼 있다. 잔교와 부잔교를 설치하고, 폐교를 활용한 체험장도 만든다.

어촌뉴딜 300 사업이 성과를 내려면 무엇보다 지역 주민 정주여건 개선 및 자립이 가능하도록 돕는 사업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어민을 위해서 해양쓰레기 수거 등을 통한 수산 자원 회복과 함께 관광객이 아닌 지역민을 위한 정주여건 개선에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농업 비중이 더 높은 일부 섬에 대해선 농업을 지원하는 관련 사업도 중요하다.

어촌뉴딜 300 사업은 공모부터 선정이 단 4개월 만에 이뤄질 정도로 빠르게 추진된 만큼 향후 이러한 내용을 얼마 만큼 보완하는지에 따라 성패가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해수부는 올해 9월 지자체 공모를 실시했고, 10~11월 평가를 거쳐 이달 최종 대상지를 선정했다.

시 관계자는 "어항별로 어촌뉴딜 지역협의체를 구성해 주민과 함께 세부적인 사업을 논의하겠다"며 "어촌뉴딜 300 사업이 이제 처음 시작하는 것인 만큼 앞으로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



관련기사
[월요기획] '어촌뉴딜 300'의 명암-국비 320억, 주민 위한 건 0원 인천 강화군 후포항과 옹진군 답동항 등 6개 어항이 새롭게 태어난다. 이들 어항은 해양수산부의 '어촌뉴딜 300' 사업 대상지로 선정되면서 320여억원의 국비를 확보해 낙후된 선착장 등 어촌의 필수기반 시설을 현대화할 수 있게 됐다.그러나 수산자원 확보 및 지역 주민 정주 여건 개선보다 관광시설 확충 등에 비중이 높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3면어촌뉴딜 300 사업은 도서민 시각에서 지역주민 삶의 질 개선에 도움이 되고, 어촌·어항의 자립기반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사업이 추진돼야 한다는 목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