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규모 비해 공공기관수 적어, 우선 지키고 키워야 할 곳 '선별'

 

스마트 물산업과 섬 자원을 활용한 관광 사업을 미래 먹거리로 삼은 인천이 한국물기술인증원과 섬발전연구진흥원 유치전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인천특별시대를 열기 위해선 장기적 성장 동력을 갖춰 나가면서 인천의 정체성을 확립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위해 서울 소재 해양환경공단과 한국어촌어항공단을 인천으로 재배치해야 한다는 여론도 높다. ▶관련기사 3면

▲공공기관 빈곤 도시 인천

9월 초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수도권 공공기관 추가 지방 이전' 발언은 전국을 들썩이게 했다.
인천과 경기는 곧바로 지역 공공기관을 사수하기 위한 대응에 나섰고, 지방은 공공기관을 한 개라도 더 가져오기 위한 전략 수립에 분주한 모습이다.

주목해야 할 부분은 인천의 공공기관 현황이다.

이 대표가 거론한 수도권 이전 대상 공공기관 122곳 중 서울·경기 소재 기관은 각각 99개, 20개로 대부분을 차지했고 인천 기관은 3개뿐이었다.

인천 공공기관의 전체 개수가 7개에 불과하다 보니, 이전 대상이 그만큼 적었던 것이다. 실제 인천 기관은 서울(117개)의 6% 수준이다.

대전(42개), 부산(23개), 세종(22개), 대구(16개), 울산(9개) 등 다른 지방들도 인천보다 공공기관 수가 많다.

인천은 이들 지역에 선박안전기술공단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국립해양조사원을 뺏긴 아픔도 있다. 지금은 대구가 서구에 있는 한국환경공단을, 부산이 인천 극지연구소를 호시탐탐 노리고 있다.

▲공공기관 유치 로드맵 필요

지역에선 인천 공공기관을 단 한 곳도 내줘선 안 된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과거처럼 시정부와 지역 정치권이 손을 놓아 공공기관을 뺏기는 일이 재현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이런 상황 속에 인천의 발전을 위해 공공기관 이전이 아닌 공공기관 유치에 더 관심을 갖고 체계적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앞으로 정부에서 신설할 공공기관 △서울에서 인천으로 재배치해야 할 기관 △지켜주고 키워줘야 할 인천 기관 등으로 분류해 인천만의 공공기관 유치 로드맵을 그려야 한다는 얘기다.

우선 내년 설립을 앞둔 한국물기술인증원과 섬발전연구진흥원을 인천에 유치해야 한다.

인천이 미래 먹거리로서 스마트 물산업을 육성하고 아름다운 섬들을 관광 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선 두 기관의 유치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여기에 해양도시 인천의 정체성을 확보하고 해양산업의 성장 기반을 닦을 수 있도록 서울에 있는 해양환경공단과 한국어촌어항공단을 인천으로 재배치(이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많다.

이밖에 해사법원 설립과 인천 극지연구소를 독립화한 한국극지연구원 설립 등을 망라한 공공기관 유치 전략을 수립해야 할 시점이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지금까지도 해양기관들이 부산에 집중되고 있는데 이는 국내 해양도시 간 차별을 낳는 악순환으로 이어진다"며 "시정부가 중심이 돼 300만 시민과 정치권의 지혜와 목소리를 담는 공공기관 유치 TF를 만들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



관련기사
"물기술·섬발전 연구, 인천이 최적지" 한국물기술인증원환경공단·연구단지 소재亞 최초 물 시범도시 선정섬발전연구진흥원168개 섬·인천항 위치서해5도 평화 조성 목적인천시가 한국물기술인증원과 섬발전연구진흥원을 유치하기 위한 물밑 작업을 펼치고 있어 관심이 모아진다.4일 환경부와 시에 따르면 환경부는 내년 6월 시행되는 '물관리기술 발전 및 물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립되는 한국물기술인증원 건립지로 인천과 대구 등 5~6개 광역시·도를 검토하고 있다.이르면 올 연말 물기술인증원 설립추진위원회를 꾸려 설립지를 최종 선정할 방침이다.물기술인증원은 주로 상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