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대에 침묵…시민들 실망 넘어선 분노

 

'여당 원내대표, 국회 예결위원장, 3명의 상임위원장.'

역대 최강의 경쟁력을 갖춘 인천 정치권이 정작 활약 면에선 기대치에 못 미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300만 인천시민을 대변해야 하는 13명의 지역 국회의원이 한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그러는 사이 정부의 인천 홀대 수준이 도를 넘어서고 있어 인천 정치권을 향한 책임론이 거세질 전망이다.
▶관련기사 4면

▲지역 정치권, 인천 홀대에도 '멀뚱'

문재인 정부 들어서 인천 홀대는 더욱 심해지고 있다.
대표적 사례가 정부 산하 공공기관장 인사다. 현 정부에서 단행한 221명의 기관장 인사 중 인천 출신이 임명된 사례는 단 1명에 불과했다.
<인천일보 10월26일자 1면>

전국 16개 시·도 가운데 최하위를 기록한 것으로, 정부가 인천을 '패싱(건너뛰기)'하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준다.

이뿐이 아니다.

정부는 올 8월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선정·발표에서 오랫동안 인천이 공들여 추진해온 '바이오산업'을 충북의 미래 산업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을 내놔, 인천의 의욕을 꺾기도 했다.

여기에 다른 지역들이 인천지역 공공기관을 빼앗기 위해 눈독을 들이는 것도 문제로 지목된다.

몇 년 전부터 부산이 인천 극지연구소 이전을 시도하는 와중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 이전' 발언으로, 현재 한국환경공단 등 인천 공공기관을 놓고 대구 등 타 지역들 간에 쟁탈전을 펼치는 황당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도 13명의 인천지역 의원과 박남춘 인천시장은 어떠한 움직임도 취하지 않고 있다.
정부가 노골적으로 인천을 홀대하는 것도 이들의 '침묵'과 궤를 같이 한다고도 볼 수 있다.

▲정치권 비판 확산 … 다음 선거에 영향 주나

지역사회에선 인천 정치권의 무능력한 모습에 실망감을 넘어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

당장 한국지엠 사태를 해결하지 못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향해 '다음 선거에서 두고 보자'는 여론이 커지고 있다.

한국지엠 노조는 최근 소식지에서 "한국지엠이 주주총회에서 법인 분리 안건을 통과시킨 배경엔 홍 원내대표가 있다고 간주할 수밖에 없다. 앞으로 인천에서 표를 구걸할 생각을 하지 말라"고 맹비난했다.

한국지엠 공장이 있는 부평구가 지역구인 홍 원내대표가 한국지엠을 제대로 견제하지 못해 법인 분리로 이어졌다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인천경실련도 시민을 대변하지 못하고 있다며 박 시장에 쓴소리를 던진 상황이다.

부산 정치권이 극지연구소와 해사법원을 가져가려는 데도 아무런 입장을 나타내지 않고 있고, 인천 규제와 관련해선 정부에 '수도권정비계획법 개정'을 요구하며 맞서야 하는데도 정부 눈치 보기에만 여념이 없다는 비판을 쏟고 있다.

이준한 인천대 교수는 "인천 정치권이 제대로 된 목소리를 내지 못하니 300만 인천시민이 인천으로 마땅히 와야 할 혜택들을 받지 못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며 "지역의 이익을 대변하는 정치를 펼쳐 시민들이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



관련기사
안방 문제도 나 몰라라…존재감 없는 與 원내대표 올해 국정감사에서 인천지역 국회의원들이 지역현안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특히, 한국지엠의 법인 분리 문제가 국감 내내 뜨거운 이슈로 대두됐으나, 자신의 지역구이면서 여당의 원내사령탑인 홍영표(부평을) 의원이 이 문제를 언급조차 하지 않아 비판을 받고 있다. 여야는 29일 종합감사를 마지막으로 각 상임위원회별 국감을 마무리한다. 이번 국감에서는 사립유치원 비리와 공공기관의 고용세습 등이 집중 조명되면서 정치권이 해법 마련에 착수하는 성과를 냈다. 이와 함께 인천지역 최대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는 한국지엠의 법인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