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후보자 관리위원이 청년 후보 지원
한국당, 정당활동 없던 일반인이 신청 논란

 6·13 지방선거에서 4석이 달려 있는 인천시의원 비례대표 공천을 놓고 여야 모두 구설에 올랐다. 더불어민주당에선 공천관리위원을 지낸 인사가 비례 공천을 신청하고, 현역 지역구 시의원도 가세했다는 잡음이 일고 있다. 자유한국당도 내홍을 겪긴 마찬가지다.


 인천지역 시민사회 인사인 A씨는 최근 민주당에 입당해 비례대표 시의원 후보를 신청했다. A씨는 최근까지 민주당 인천시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을 지냈다. 공천을 담당하는 기구에 '심판' 역할로 몸담았다가 '선수'로 돌변한 것이다.


 A씨는 15일 "공천관리위원으로 들어갈 때만 해도 비례 신청을 생각하지 않았는데, 당내 선거 전략이 짜이는 과정에서 시민사회 추천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절차상 민주주의 원칙을 위배하지 않았고, 공천관리위원 사퇴와 입당 절차도 모두 거쳤다"며 "(공관위와 별도 기구인) 비례대표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도 문제삼지 않았다"고 했다.
 민주당 시의원인 B씨는 현재 지역구에 출마하는 대신 비례 후보를 신청했다. B씨는 비례대표 1~2순위를 받을 수 있는 청년 후보로 신청서를 냈다. 공직선거법상 산출 방식을 적용하면 인천에서 하나의 정당에는 최대 2석까지만 비례대표 시의원이 배분된다.


 B씨는 "청년으로서 지역구 의원으로 활동하기엔 한계가 많았다"며 "청년 정치인은 중앙당·시당에서 역할을 많이 하는데, 지역구보다는 비례대표가 적합하다고 봤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에선 시의원 비례대표 공천 심사가 한창인 가운데 비례대표 신청자 중 한 명인 C(여성)씨가 논란의 중심에 섰다.


 지역 정치활동이 거의 없다시피 한 것으로 알려진 C씨가 비례대표 신청을 한 것을 놓고 지역 정가에서 다양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이 신청자의 비례대표 당선 순위권 선정을 놓고 시당 내부에서 심각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는 게 여러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시의원 비례대표는 통상 전문성을 겸비하고 있으면서, 지역에서 정당 활동을 활발히 하며 당에 기여한 인물을 중심으로 선정한다. 그러나 C씨의 경우 지역에서의 정치활동은 커녕 당원 가입도 최근에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C씨를 놓고 비례대표 당선권 얘기가 오가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이면에 다른 의도가 숨어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일부에선 C씨의 중앙당 혁신위원회 활동 경력을 들어 비례대표 당선 순위 안에 넣기 위한 중앙당의 입김이 작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신보수주의'에 기반을 둔 정책과 새 인물 발굴 등을 위해 출범한 혁신위는 홍준표 대표의 사당화 논란이 꾸준히 제기된 바 있다.


 한편, 한국당 시당은 이르면 이번 주 말쯤 비례대표 공천 순위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상학·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