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병들어 가고 있는 인천의 환경오염을 개선키 위해 공해배출기준을 한층 강화키로 했다 한다. 특히 시는 날로 늘어나고 있는 화력발전소와 소각시설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이 머지않아 인천 대기오염의 주범으로 나타날 것으로 보고 질소산화물(<&34991><&23823>)배출허용 기준을 국가기준보다 강화해 내년부터 각 사업장에 적용할 것으로 알려져 주목을 끌고 있다.
 인천시 관내에는 석탄을 원료로 하는 영흥화력발전소 등이 가동중이고 쓰레기 소각 시설이 계속 들어설 계획이다. 그러나 현재 전국 시·도가 일률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산업발전시설 저감기준(국가 배출 허용 기준)을 적용할 경우 지역 특성에 맞는 대기질 관리가 어렵다고 판단. 국가 기준보다 강화된 새로운 기준을 만든다는 것이다. 인천시가 마련중인 인천 대기오염 배출허용기준조례(안)은 발전시설의 경우 2004년말까지 고체연료를 사용하는 기준시설은 280<&23250>, 신규시설은 70<&23250>이하를 적용키로 했다. 또 소각시설도 이미 가동중인 시설은 100<&23250>, 신규시설은 50<&23250>을 우선 적용, 배출 허용기준을 크게 강화하고 있다.
 인천지역의 대기오염이 위험수위를 넘어선지는 이미 오래다. 맑게 갠 날에도 파란 하늘을 늘 볼 수 없고 스모그현상과 오존경보가 자주 발생해 시민생활은 물론 건강마저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각종 공해로 대기중의 아황산가스와 미세먼지, 이산화질소 등 3대 오염 물질이 기준치를 훨씬 초과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인천시나 환경관련 기관들은 공해발생 단속에 소홀했는가 하면 대기오염 개선대책 하나 제대로 마련치 못하고 안주해 오늘날 이 꼴로 만들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정이 이러한 때 인천시가 늦은 감은 있지만 인천지역의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질소산화물 기준을 국가허용기준치 보다 강화한 대책을 마련하는데서 기대가 크다 하겠다.
 인천지역에는 현재 영흥화력발전소를 비롯해 인천화력발전처 서인천복합화력 신인천복합화력 한국종합에너지 등 전국 어느곳 보다 많은 화력발전소가 가동중에 있다. 때문에 여기서 배출되는 인체에 악영향을 주는 질소산화물은 여간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 따라서 인천시는 질소산화물을 70% 정도 저감할 수 있는 대기오염 배출허용기준을 각계에 의견수렴을 통해 계획대로 추진해야 함을 강조한다. 더구나 소각시설의 허용기준치도 강화해야 함은 물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