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춘 장관 발언 논란
부산 출신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부산은 해양수산 분야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고 치켜세운 반면 인천은 "해양도시로서 정체성이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김 장관은 9일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쉐라톤그랜드인천호텔에서 열린 새얼아침대화에서 강사로 나와 "해양수산 산업이 정부에서 더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인천에서 목소리를 높여줬으면 좋겠다"며 "부산은 지금까지 그런 역할을 많이 해왔다"고 운을 뗐다.

이어 "부산 지역사회는 과거 해양수산부가 없어졌을 때 아우성치며 해수부를 부활하게 하는 견인차 역할을 했었다"며 "부산 언론은 해양 이슈가 생기면 여론을 만들었고, 지역 국회의원들은 지역의 목소리를 국회에 전달하고 관련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힘을 합쳤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해양수산 산업 비중이 큰 인천은 해양도시로서 정체성이 과연 얼마나 있나. 부산처럼 해양 관련 목소리를 정부와 국회에 관철할 수 있나"라며 "인천도 해양도시로서 자기 정체성을 분명히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부산은 오래 전부터 해양도시로서 입지를 탄탄히 다졌다는 설명도 했다.

김 장관은 "부산엔 이미 20년 전부터 지방분권 정책으로 중앙정부 등에서 해양수산 기능이 많이 이전돼 왔다"며 "여기에 무역항 기능이 어우러진 부산은 물동량과 해양수산 관련 행정기관 수를 놓고 봤을 때 현재도 해양도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했다.

다만 인천과 부산은 항만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해양수산 분야에서 경쟁 관계가 아니며 인천은 수도권의 대규모 인구를 배경으로 하고 있어 앞으로 부산보다 발전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이날 강연 뒤 질의에 나선 이귀복 인천항발전협의회장은 "전국의 각 항만도시들이 지역 특성에 맞는 균형적인 개발이 가능하도록 '항만산업균형발전특별법'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 자리에 계신 국회의원들이 법 제정에 적극 나서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지역에선 김 장관의 이날 발언에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역대 정부에서 '부산항-광양항 투 포트(tow-port) 정책' 등을 명분 삼아 부산 등 특정 해양도시에 막대한 예산을 지원하면서 정작 인천은 홀대했는데, 부산 출신 해수부 장관이 부산과 비교하며 인천을 평가절하한 것은 여전히 해양도시로서 인천을 부산의 위성도시 정도로 여기는 '본심'을 드러냈다는 것이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특정 지역에 쏠린 시각으로 말하는 자체가 정부 각료로서의 자질이 없다고 본다"며 "김 장관 체제에서 해양도시가 균형 발전·동반 성장하기 보다는 부산을 중심으로 불균형 발전이 이뤄질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


관련기사
해양도시 청사진? '불투명한 미래상'뿐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인천을 세계적 해양관광도시로 만들겠다며 청사진을 제시했다. 김 장관은 9일 쉐라톤그랜드인천호텔에서 새얼문화재단 주관으로 열린 조찬 강연회에서 "인천이 세계적 관광도시로 거듭나고 환황해 시대 중국과의 물류 거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앞으로 인천국제공항·영종도·경인항·인천내항·남항·송도국제도시를 잇는 해양관광벨트가 구축된다"며 "인천은 중국 관광객과 수도권 2500만 시민이 관광을 즐길 수 있는 세계적 관광 명소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장관은 이런 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