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전용버스 운영
인천항에 크루즈 전용 셔틀버스가 운행된다. 인천항만공사(IPA)는 크루즈 유치를 위해 인천관광공사, 인천항여객터미널관리센터 등과 크루즈 전용 셔틀버스를 운행한다고 지난달 29일 밝혔다.

IPA는 크루즈 관광객 증대를 위한 업무협력을 위해 인천관광공사, 인천항여객터미널관리센터 등과 '크루즈 셔틀버스 운영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IPA와 인천관광공사가 크루즈 셔틀버스 운영 경비를 지원하고, 인천항여객터미널관리센터가 셔틀버스 운영을 맡게 된다.

10만t 이상 규모의 크루즈가 입항할 때는 버스 3대, 그 이하 규모 선박에는 2대가 지원된다.

내항 입항 크루즈에 대해서는 신포시장과 인천역 일대를 돌아보는 코스, 인천신항 입항 크루즈에는 송도신도시 센트럴파크나 연수구 쇼핑센터 또는 구월동 시내 면세점을 다녀오는 코스 운행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이들 기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관광객과 승무원들에 대한 서비스를 개선은 물론 인천에서 보고, 먹고,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보다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창근 IPA 사장은 "셔틀버스는 인천항을 찾은 크루즈 승객과 승무원들이 더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할 것"이라며 "앞으로 협약체결기관은 물론 인천시, 유관기관들과 함께 이용객들이 인천에서 더 오랜 시간 머물고 더 많이 소비를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실천해 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 들어 현재까지 인천항에는 총 5차례 크루즈가 입항했다. 연말까지 크루즈가 111번(총 116회) 더 기항한다.

/이은경 기자 lotto@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