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인천 북항에서 벌어진 외국인 선원 밀입국 사고 여파가 진정되는 분위기다. 실제 사고가 터진 한 달 이후, 윤학배 해양수산부 차관이 인천을 찾아 현장점검에 나선데 이어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이 지난 22일 인천을 찾아 긴급 보안회의를 열었다.

제주는 물론 전국 11개 지방해양수산청장과 인천항 및 부산항 보안공사 사장들까지 잇따라 인천에 집결했다. 그리고 이 자리에서 지역별 항만 대책을 보고 받고, 현실적인 대책을 수립에 입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인천일보 보도를 통해 밀입국 사건이 세상에 드러난 이후에야 대책 마련에 나서는 모습은 참으로 씁쓸하다.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겠지만 보안은 항상 감춰진 영역이다.

보안상을 이유만으로도 모든 것은 줄곧 미공개이며 극비다. 이렇다 보니 보안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 자체가 때로는 죄가 되기도 한다. 일반인들이 쉽게 접하지 못하는 보안은 이른바 성역이기도 하다. 이런 보안에 대해 사람들은 늘 상 잘 되고 있으리라 믿는 것 또한 사실이다.

숨겨진 영역이지만 우리국민 누구나 믿을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돼 있을 것이라는 기대에서다. 그래서 인천국제공항에 이어 인천항에 대한 잇따른 밀입국 사건은 그야말로 충격적일 수밖에 없다. 보도에 따르면 보안사고는 대부분 쉬쉬하기 바쁘다. 보안을 이유로 어떠한 답변도 해 줄 수 없다는 것이 모든 관계 기관들의 반응이기 때문이다. 결국 지금껏 가리기에만 급급했던 보안은 실패라고 볼 수 있다.

공개할 부분은 공개하고 개선할 부분은 개선하는 것이 맞다. 이는 향후 벌어질 또 다른 사고를 막을 수 있는 길일 것이다. 인천항 밀입국을 통해 보안 관계기관들이 협업을 강조하고 있다. 또 여기저기서 항만별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나서고 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소홀했던 우리 보안 문제가 크게 개선돼야 할 것이다. 그러나 걱정은 있다. 이런 일련의 움직임들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국경인 항만을 지키는 항만보안 요원들의 처우개선, 낡은 감시 시스템 등 지적됐던 문제들이 실질적으로 개선돼야 한다. 말로만 해서는 나아질 수 없다. 예산을 투입하는 것이 그 시작이다. 실질적인 대책을 강구할 때 구멍 뚫린 보안 문제는 해결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