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서 긴급 보안회의...밀입국 등 재발방지 당부
▲ 22일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서 열린 '전국 항만보안 현안 긴급 점검회의'를 주재한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황기선 기자 juanito@incheonilbo.com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이 주도한 긴급 전국 항만 보안회의가 인천항에서 열렸다.

지난달 인천북항에서 잇따라 발생한 외국인 선원 밀입국과 관련, 김 장관은 22일 전국 지방해양수산청장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비공개 보안회의를 개최했다. <인천일보 2월22일자 1면>

인천지방해양수산청 별관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회의에는 전국 11개 지방해양수산청장과 제주해양수산관리단장, 인천항보안공사 및 부산항보안공사 사장, 부산신항경비보안공사 사장, 평택당진항부두관리㈜ 사장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김 장관은 보안회의 직전 발언을 통해 항만 보안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 장관은 "인천항은 수도권 관문으로 보안이 강조되는 항만"이라며 "옛부터 경비체계가 유효하게 작동됐지만 최근 들어 두차례 보안사고가 발생하면서 국민들에 대한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소속 기관별 취약 요소를 점검해 보안을 강화하는 분위기가 돼야 할 것"이라며 "북한 핵미사일 개발로 남북이 긴장 상황이고, 이슬람국가(IS) 테러와 우리나라가 무관하지 않게 되면서 항만 보안을 더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을 포함해 전국 항만별 특색에 맞춘 보안대책을 당부했다.

김 장관은 "지형별, 항만별 상황에 적합한 맞춤형 보안 대책을 세워야 한다"며 "이제부터는 항만에서 월담한다거나 항 밖으로 나가는 불미스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후 비공개로 열린 회의에서 김 장관은 전국 지방해양수산청장들로부터 항만별 보안대책을 보고 받고, 내실있는 대책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항에서 항만보안에 대한 대규모 회의가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인천항 관계자는 "국가중요시설인 항만은 보안사고가 나도 숨기기에 급급한 것이 현실"이라며 "이번 사고가 반복되지 않기 위해서는 철저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은경 기자 lotto@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