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내항8부두 전면개방 약속 헌신짝 … 3분의 1 개방
이마저도 공터 전락 가능 … 유 시장 "해결방안 찾을 것"

왜 인천 바닷가를 인천시민이 밟지 못하는가.

당초 전면개방이라던 정부의 약속과 달리 인천내항의 부분 개방이 결정되자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더구나 내항 재개발 핵심인 사업비를 두고 관련 기관들이 핑퐁게임'을 벌이는 모양새라 인천지역 차원에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정헌(새·중구 2) 인천시의원은 8일 제225회 정례회 3차 본회의 시정질의를 통해 인천내항의 전면 개방과 내항 재개발의 당위성에 대해 질문했다. 김 의원은 "내항 8부두 전체가 당초 개방 대상이었으나 실질적으로는 3분의 1만 개방될 상황이다. 이는 시민과의 약속이 지켜지지 않은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또 "정부가 내항 재개발에 재정을 투입하지 못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라며 "내항재개발이 원안대로 이뤄져야 하며 개방 시기가 늦어지면 개항창조도시 사업도 늦어질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해양수산부는 오는 10월까지 인천내항 8부두 13만9516㎡ 중 81·82선석 4만4000여㎡만 개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8부두에 남아있는 83선석은 1부두 여객터미널의 화물 야적장으로 사용되고 있다. 해수부는 오는 2017년 여객터미널 이전이 완료되고, 재개발 사업이 진행돼야 83선석을 개방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해수부는 지난 2013년 8부두 전면개방을 약속한 바 있다. 부분 개방으로 인천과의 약속을 깨버린 모양새다.

개방된 장소마저 '시민의 공간'이 아닐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항만공사(IPA)가 화물차 통행을 이유로 부지의 일부에 도로를 만들 예정이기 때문이다. 지금으로선 화물차가 매연과 먼지를 내뿜는 공터로 전락할 가능성이 크다. 더구나 바닷가에는 울타리 때문에 접근조차 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내항 재개발에 어떤 기관이 사업비를 부담할 것인가를 두고도 줄다리기가 한창이다.

시는 최근 내항 1·8부두 재개발 사업 기반시설비용 51억원을 지원해 달라고 정부에 요청했으나 거절당했다.

기획재정부는 사업시행자가 사업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추진하고, 시가 기반시설비용을 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동안 정부가 마음대로 땅을 써먹다가, 시민 품으로 돌려놓을 때에는 지방자치단체에게 비용 부담을 전가하고 있는 것이다. 기반시설에는 총 400억원이 들어갈 것으로 추산된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김 의원의 질의에 "인천의 입장이 충분하게 반영되도록 하고 있다"라며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으며 해결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답했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