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반대 성명
"학부모 의견 무시 강제권고 수준
李 "불이행 불이익 없다" 재확인
▲ 28일 오전 수원시 장안구 경기도 교육청 앞에서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등 보수성향 학부모 단체 회원들이 ' 9시 등교 정책을 중단'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의 '9시 등교' 추진에, 28일 오전 학부모단체회원들은 경기도교육청을 찾아 반발 성명을 내고 이 교육감의 등교정책을 강력 비판했다.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은 이날 도 교육청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보성향인 김상곤 전 교육감과 이재정 현 교육감이 추진하는 교육정책을 비판하며 논란이 일고 있는 9시 등교 강요의 철회를 촉구했다.

학부모연합은 "도내 학부모 50여 %가 맞벌이 부부로 대부분 자녀들을 출근길에 학교까지 데려다 주는 방법으로 등굣길 사건사고의 위험을 예방하고 불안을 해소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등교권한은 학교장에게 있는데 이 교육감의 권한밖에 행동을 감행하고 최근 9시 등교 집착이 문제시되자 등교는 교장의 권한이라고 학교장의 판단을 보장하는 듯 했으나 이미 강제권고 수준에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학부모들은 "경기도내 학부모들의 60여 %가 9시 등교를 거부하고 있다며 교육감의 교육철학은 학생과 학부모가 원하는 재미있고 다양한 교육분위기를 조성해 학부모들의 신뢰를 얻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학부모연합 회원 최준석(54)씨는 "이 교육감은 학부모들의 의견을 묻지도 않고 9시등교를 추진한지 1개월만에 독선적으로 전면시행하는 불통 정책을 펴고있다"며 "이에 학부모들은 이교육감의 독단적행동에 분노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은 "앞으로 9시등교 정책을 반대하는 도민들과 이 교육감의 즉흥적 교육정책을 감시하겠지만 만약 잘한다고 아낌없는 박수를 보낼 수도 있다"며 "그러나 조희연 서울시교육감도 9시등교를 하지 않겠다고 분명히 한 만큼 이 교육감은 실험정책을 중단하고, 꼴찌 경기교육의 대안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이재정 교육감은 "지시사항을 어겼다고 불이익을 주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며 "교장 선생님들이 하시는 일은 모두 존중하고 결과를 받아들일 것"이라며 9시 등교를 시행하지 않은 학교에 책임을 묻지 않겠다는 방침을 거듭 밝혔다.

결국 9시 등교라는 이 교육감의 독선적 행보가 학생들의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는 비난과 독설도 계속되고 있다. 9시 등교를 시행한 학교와 학생의 학업 성취도는 '이재정 실험'의 성패를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김태호 기자 th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