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류와 원인= 담석은 구성성분에 따라 콜레스테롤 담석과 색소성 담석으로 크게 분류된다. 콜레스테롤 담석은 담석 전체 무게의 50~70% 이상이 콜레스테롤인 경우이고, 색소담석은 주성분이 칼슘빌리루빈염이며 콜레스테롤 함유량이 담석무게의 25%이하인 경우이다.

 콜레스테롤 담석 발생에는 유전적 요인이 일부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여자에게서 흔히 발생하고 나이가 많을수록 증가한다.

 비만한 사람, 지방섭취가 과다한 사람, 혈액중 콜레스테롤 농도가 높은 사람,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약물, 경구피임제 등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 체중이 급작스럽게 저하된 사람, 당뇨병환자 등이 잘 걸린다.

 색소담석은 용혈성 빈혈, 만성간질환, 담도감염, 담낭이나등의 질환자에게서 발생빈도가 비교적 높다.

 ◇치료= 전혀 특이한 증상이 없는 무증상 담석증은 증상이 나타나도 대응할 수 있는 대증적 치료법이 잘 발달해 있다. 담석으로 인한 담낭암으로 진전될 위험률이 매우 낮아 추적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통증이 자주 나타나거나 황달, 발열, 오한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담석을 지니고 있는 사람이 모두 환자라고 할 수는 없다. 그러나 증상유무에 관계 없이 세심한 관찰은 필요하다. 담석의 존재부위, 증상유무, 합병증 유무, 연령, 신체적 조건 등 여러가지 요인을 고려해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