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시진핑 국가주석 방한 앞두고 무력시위 인듯
북한이 29일 새벽 스커드 계열로 추정되는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합참은 이날 "북한이 오늘 오전 4시50분과 4시58분께 강원도 원산 인근에서 스커드 계열로 추정되는 단거리 탄도미사일 각 1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면서 "사거리는 500㎞에 이른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이날 미사일 발사는 발사체 3발을 지난 26일 발사한 이후 사흘 만에 이뤄진 것이다. 북한은 올들어 이번을 포함해 11차례 단거리 발사체를 발사했으며, 탄도 미사일 발사는 이번이 4번째다.

합참의 한 관계자는 "북한은 지난 2월27일과 3월3일에도 스커드 미사일을 발사 했다"면서 "이번에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은 3월3일에 발사한 것과 동일한 스커드-C 미사일로 추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오늘 발사한 탄도미사일은 일본방공식별구역(JADIZ)에 도달하기 전 공해상에 떨어진 것으로 분석됐다"고 말했다.

북한이 보유한 스커드 미사일은 사거리 300㎞인 스커드-B와 사거리 500㎞인 스커드-C, 사거리 700㎞ 이상인 스커드-D 및 그 개량형인 스커드-ER이 있다.

군 당국은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다음 달 3∼4일 방한을 앞두고 이뤄졌다는 점에서 주목을 끌기 위한 일종의 '무력시위' 차원으로 분석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