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와 대학을 거쳐 대학원, 기업체까지 연계한 「산학연계교육」을 실시하는 협성대 유통정보학과가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협성대가 추진하는 산학연계교육은 수원 삼일공고 유통경제학과→협성대 유통정보학과→명지대 유통대학원→서울 한국 레지스폰, 성남 한국유통 서울 한국물류(주)에 근간을 두고 있다.

 우선 협성대는 학교재단 「삼일학원」의 지원 아래 삼일상고에 유통경제학과를 개설했다. 이어 이들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도내 유통산업 발전을 위해 수도권 대학으로는 최초로 유통정보학과를 개설해 심층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삼일상고의 유통경제과 출신들의 교육열을 증진하기 위해 정원의 20%를 무시험 교장추천제를 운영,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협성대는 유통전문인력의 양성을 위해 명지대 유통대학원과 유통분야의 교류협력을 체결, 협성 출신자들의 진로 모색에 적극 나서고 있다.

 또 대학원 진학을 원하지 않는 학생의 경우 산학체결을 하고 있는 서울 한국레지스폰, 한국물류(주), 성남 한국유통 등 국내 굴지의 유통업체에 우선 취업을 보장하고 있다.

 한편 협성대는 지역적으로 이뤄지는 산학연계교육을 보다 확대한다는 방침 아래 관련 학과가 개설된 대학과 유통업체들과의 산학 사업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