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개 시민단체, 수원시에 거부 요구
왕송저수지 오염 우려

"수원시의회는 의왕시와 농어촌공사의 행정구역 경계조정 요청에 대해 거부할 것을 촉구한다!"

수원환경운동연합, 수원여성회, 수원목회자연대, 수원여성의전화, 수원YWCA 등 39개 단체로 구성된 경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11일 공동으로 성명을 내고 "의왕저수지 주변 의왕-수원간 경계조정은 레일바이크 강행을 위한 꼼수"라며 비난의 목소리를 같이했다.

이들은 "의왕시와 농어촌공사가 2개 시에 걸친 의왕저수지 관리상 어려움을 이유로 의왕 초평동 등 3개동과 수원 장안구 입북동 등 2개동에 대한 경계조정을 수원시의회에 요청했다"며 "이는 레일바이크 사업을 강행하려는 꼼수"라고 주장했다.

이어 "왕송저수지는 멸종위기 조류의 서식지이며 수원의 젓줄 중 하나인 황구지천의 시점으로 보호구역으로 지정 관리돼야 할 곳"이라며 "환경수도를 추구하는 수원시와 시의회는 지자체간 온정주의와 갈등 유발 등에 부화뇌동하지 말고 분명한 반대 입장을 전달해 달라"고 덧붙였다.

수원환경운동연합 장동빈 정책실장은 "연간 50만~90만 관광객을 유치하려면 주변 요식과 숙박시설 설치 등으로 왕송저수지 생태계에 미치는 부담과 영향이 매우 클 것"이라며 "레일바이크사업 행정절차를 줄이기 위한 의왕시의 꼼수에 수원시가 일침을 놓아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수원시는 지난 7일 개회한 제288회 시의회 임시회에 '수원시와 의왕시간의 행정구역 경계조정'에 대한 의견청취안을 제출했으며 이 안건은 12일 해당 상임위에서 논의 예정이다.


/김철인기자 kci0421@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