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22일 박태준 전 국무총리의 후임에 자민련 이한동 총재를 지명하고 국회에 임명 동의를 요청했다.

 한광옥 청와대 비서실장은 이날 『김 대통령은 공동정부를 자민련과 함께 실현시킨다는 정신에 따라 이 총재를 총리로 지명했다』면서 『자민련 김종필 명예총재도 이 총재를 추천했다』고 밝혔다.

 한 실장은 이어 『이 총재는 그동안 정치.경제.행정 등 여러분야에서 탁월한 능력과 경륜을 갖춘 분으로 공동정부의 국정운영과 21세기 선진국 도약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임명 배경을 설명했다.

 김 명예총재의 이 신임 총리 추천과 관련, 한 실장은 『지난 20일 김 명예총재를 만난 자리에서 국민과의 약속인 공동정부를 실현시켜야 하며 이같은 맥락에서 국정공조를 해야 될 것이라는 김 대통령의 뜻을 전했고 김 명예총재가 이 총재를 추천했다』고 말했다.

 이로써 국민의 정부 출범이후 세번째 자민련 총재 출신 총리가 탄생했으며 김 명예총재가 이 신임 총리를 추천함에 따라 16대 총선 과정에서 틈이 벌어졌던 민주당과 자민련의 공조도 사실상 복원된 것으로 평가된다.

 경기 포천 출신의 이 총리 지명자는 검사와 변호사를 거쳐 11대 국회의원으로 정계에 입문, 민정당, 민자당, 신한국당, 한나라당의 원내총무, 부총재, 대표최고위원, 내무장관 등을 역임한 6선 의원이다.

 이 총리 지명자에 대한 국회 임명동의 절차는 16대 국회의 원 구성이 완료된 후 이뤄질 전망이며 후속 개각은 남북정상회담이 끝난 뒤 6월말께 단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용우기자〉

yongul@ 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