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근 입주자회의, 권익위에 증축허가 감사 요청

안산시가 '교통개선안 미흡'으로 다섯차례나 부결처리한 홈플러스 안산점에 대한 증축 허가를 내줘 특혜시비가 일고 있는 가운데, 홈플러스 안산점과 인접한 신우연립 입주자 대표회의(회장 김용호)가 국민권익위원회에 '홈플러스 안산점 증축 조건부허가에 대한 감사'를 요청하고 나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인천일보 7월19·21일자 19면>

신우연립 입주자 대표회의는 지난 10일 홈플러스 안산점 증축에 따른 교통량 증가 등 주거환경 저해와 인·허가 과정에서의 행정절차와 관련 법 규정의 적합 여부 등에 대한 종합적인 감사를 요청하는 의견서를 국민권익위원회에 접수했다고 11일 밝혔다.

김 회장은 감사 요청서를 통해 ▲한국수자원공사 시화지역본부 이전 부지(용도 공원부지) 복구비용(약 15억원)을 단원전시관 리모델링 비용으로 전환·사용에 대한 행정절차와 관련 법 규정의 적합여부 ▲민간기업에게 단원전시관 주차장 공동이용과 공공도서관 입점 등을 강요하며 반대 급부로 최초의 증축면적을 초과하도록 해 허가하는 행위(민간기업의 영업행위를 지원하는 행위) 등의 적법성 여부에 대한 감사를 요구했다.

김 회장은 또 홈플러스 안산점 증축과 조건부 가결 사항들이 획기적인 교통개선안(교통관련 부서에서는 획기적으로 교통문제점이 해소될 수 없다는 의견이 있었음) 인지 등에 대한 규명을 요청했다.

김 회장은 "전국 매장 최상위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대규모 점포에 대한 증축을 허가한 시의 반 서민적 행정 행위를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건축위원회 심의과정을 통해 적법하게 허가한 사항으로 절차상 문제가 없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항간에 떠도는 억측들이 모두 해소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월22일 개최된 건축심의위원회는 ▲단원전시관 진입도로 폐쇄 ▲1층 헬스장 공공도서관 입점 ▲1층 장애인용 주차장 3층 이전 및 콜밴차량 승차장 1층 매장안으로 변경 ▲1층 진입도로 2곳으로 늘리는 조건으로 홈플러스 안산점 증축을 조건부 가결한 바 있다.

/안산=안병선기자 bsan@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