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 차원의 미국 자매도시와의 협력방안 모색과 선진도시에 대한 벤치마킹을 위해 필요하다.”
 “의도를 모르는 것은 아니나 ‘의원의 공무 국외여행 심의’를 거치지 않은 만큼 명분 없는 편법외유다.”
19일부터 13박14일동안 미국 자매도시 방문길에 오를 일부 인천시의원들의 해외여행을 둘러싼 해당 시의원들과 시민단체간 명분싸움이 급기야 ‘의장실 점거’라는 초유의 사태를 빚으며 칼끝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이번 사태는 사실 지난달 28일 제110회 임시회가 폐회되면서 예견됐던 일.
마지막 본회의에서 일부 의원들이 해외여행 계획이 내부 논의를 거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결정됐다며 반발했으나 재논의 없이 의원총회를 통해 봉합된 것이 화근이었다.
당시 해외여행 결정의 절차상 문제를 제기한 한 의원은 “당시 의장이 절차상 투명하지 못했던 점을 인정하고 재논의 과정을 거쳤다면 이같은 사태는 없었을 것”이라고 아쉬워했다.
18일부터 의장실 점거에 나선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 박길상 사무처장도 “시의원들의 해외여행은 목적과 기대효과 등이 명확해야 한다”며 “그러나 이번 해외여행 계획은 자신들이 만들어 놓은 ‘의원의 공무 국외여행 규정’을 스스로 피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의원수를 줄인 만큼 명백한 편법외유”라고 주장했다.
또다른 한 시의원은 “지방의원의 해외여행은 선진도시 벤치마킹 등을 위해 필요하다”면서도 “그러나 소관 상임위 업무와 전혀 상관없는 의원들을 짜집기식으로 편성해 해외여행을 추진한 것은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자업자득론’을 폈다.
이같은 의회 내부의 자성론 속에서도 의장을 비롯한 해당의원들은 이번 해외여행을 강행할 뜻을 거듭 밝히고 있다. 이미 항공예약을 해놓은 상황에서 해외여행을 포기할 경우 예산손실이 크고 방문취소에 따라 인천의 공신력이 크게 훼손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같은 해당의원들의 해외여행 강행방침에 대해 인천연대는 농성시위를 한층 높일 태세다. 우선 인천연대 지도부의 단식농성 돌입과 함께 19일 인천국제공항에서 의원들에게 소금과 까나리 액젓을 투척한다는 것.
의원들의 국제적 망신을 앞두고 한 의원은 “차제에 이같은 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현행 ‘의원 공무 국외여행 규정’을 기존 10명에서 3명으로 낮춰 의원들의 모든 해외여행을 심의케 하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박주성기자>jspark@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