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민주당 의원, 공식 사과
“국힘 '韓 마디에'…일부 지역 혼란
국민에 정치 불신만 안겨줘”

북부특별자치도 답보 지적
공공기관 조속한 이전 촉구

4·10 총선 과정에서 반짝한 메가시티 서울론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소속 경기도의원이 공식 사과했다. 정치가 국민에게 불신만을 안겨줬다는 이유에서다. 다른 민주당 의원은 답보상태인 김동연 지사의 북부자치도 공약을 설명하면서 공공기관 이전이라도 서두르라고 지적했다.

김포시가 지역구인 이기형(민주당) 경기도의원은 16일 열린 임시회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섣부른 서울 편입론이 다시 고개를 드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집권여당 비대위원장의 저 한마디 때문에 서울 인근에 있는 경기도 일부 지역은 혼란에 빠졌다"며 "정치가 역시 그럼 그렇다는 불신을 안겨드리는 것 같아 매우 송구스럽다"고 했다.

이 의원은 "정말로 서울로 편입이 되는 것이냐, 실현이 가능한 것이냐, 언제부터 추진되는 것이냐와 같은 혼란스러운 질문을 마주했다"며 "정치권은 메가 서울을 띄우기 위해 경기도를 조연 취급했다"고 했다.

이기형 의원은 "그런데 총선 도중 서울편입, 메가 서울 계획은 구체화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실종됐다"며 "행방을 알 수가 없습니다. 사실상 폐기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제 경기도의 자존심을 회복하고, 함께 힘을 모아 우리 경기도민을 위한 일에 매진할 때다"고 덧붙였다.

이날 이용욱(민주당·파주3)도 5분 발언을 얻어 김 지사의 북부발전 관련 공약을 말하면서 "북부 발전을 위해 의지를 갖고 할 수 있는 사업은 공공기관 이전밖에는 없다"고 했다.

이 의원은 "2024년 본예산에 공공기관 이전을 염두에 둔 예산은 책정되지 않았다"며 "북부로 이전이 계획된 공공기관의 조속한 이전을 통해 북부 균형발전을 위한 초석을 다져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도는 28개 공공기관 중 15곳의 이전하기로 한 계획한 상태다. 이 중 8곳은 북부로 이전지가 확정됐다. 경기관광공사·경기문화재단·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고양), 교통공사(양주),일자리재단 (동두천), 경제과학진흥원 (파주) ,신용보증재단 (남양주) 경기연구원 (의정부) 등이다.

이 의원은 "북부특별자치도 설치의 경우 계획대로라면 이번 총선 전까지 주민투표가 완료됐어야한다"며 "총선에서 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공약한 북부권역 후보들은 여야를 통틀어 단 9명에 불과하다. 이런 상황에서 특별법 제정은 불투명하다"고 말했다.

그는 "도지사 임기 절반이 다가오지만 가시적인 성과 없이 지금도 경기남북의 발전 격차는 확대되고 있다"며 "수차례 약속한 북부의 균형발전은 공허한 메아리가 되고 있다"고 했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