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 통합을 외친 경기도 내 지자체들이 난감하게 됐다. 총선에서 공약으로 내세운 국민의힘 출마자들이 줄줄이 낙선, 동력 상실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번 선거에서 국민의 힘은 '메가시티 서울' 추진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경기도 내 해당 지역을 겨냥해 22대 국회가 개원하자마자 즉시 서울편입·경기분도 원샷법을 발의하겠다며 입법 일정까지 밝혔다.

여기에 고무된 경기지역 북부권 등 국힘 후보들이 선거기간 내내 서울편입을 띄웠다. 지난해 김포시의 서울 편입을 처음 거론한 홍철호(김포을) 후보가 대표적이다. 홍 후보는 선거운동 기간 김포 서울 통합을 주요 공약으로 거론해왔다. 박진호(김포갑) 후보, 나태근(구리) 후보, 조광한(남양주병) 후보, 이창근(하남을) 후보, 한창섭(고양갑) 후보, 장석환(고양을) 후보 등도 마찬가지다

그러자 민주당은 '표를 얻기 위한 포퓰리즘'이라며 반대의 뜻을 분명히 밝혔다. 선거결과 해당 주민들은 더불어민주당 손을 들어 줬다. 가장 찬반 논란이 뜨거웠던 김포시부터 야당 후보가 큰 표 차이로 승리함으로써 먼저 힘을 잃게 됐다. 과천, 광명, 구리, 하남시도 마찬가지다. 국민의힘 후보들이 모두 패배함으로써 당분간 지자체장들조차 정중동 할 것으로 보인다.

사실 선거 결과를 논하지 않아도 메가서울은 애초 무리한 공약이었다는 게 전문가들 지적이다. 그럼에도 선거를 앞두고 급조하는 바람에 공감대 형성이 더 안 됐다는 것이 중론이다. 이런 상황을 고려하면 동력을 상실한 메가시티 공약은 표류할 것이 분명하다.

메가서울이 추진되려면 국회 법안 통과가 우선 되어야 한다. 하지만 여소야대 국회에서 법안 발의와 상정은 그 가능성이 희박하다. 경기도의 입장과 국민 정서도 부담이다. 김동연 지사도 메가서울에 대해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특히 수도권집중, 지방 소멸을 우려하는 비수도권 지자체 또한 부정적 입장이다.

수도권 인구집중과 지방소멸이 어제오늘의 문제가 아니다. 정치권과 정부는 이번 선거결과를 통해 메가서울의 폐해를 다시 살펴야 한다. 김포나 위성도시들을 서울과 통합하는 미시적 정책에만 몰두할 게 아니라 거시적 안목에서 문제 해결에 나서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