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관계기관 회의 개최…추진안 검토
타 지역 공업지역 해제 후 TV에 지정

물류기업 제외·대기업 입주 등 필요성

그간 지지부진했던 계양테크노밸리(계양TV)의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인천시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도시첨단산업단지 지정을 단계별로 추진해 우선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구상인데, 지역 안팎에선 첨단산단에 걸맞은 앵커기업 유치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시는 최근 '계양TV 산업단지 지정 관련 관계기관 회의'를 열고, 도시첨단산업단지 지정을 1·2단계로 나눠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했다고 4일 밝혔다.

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은 약 333만㎡규모의 계양TV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중 약 76만㎡ 규모를 첨단산업단지로 조성해 자족 기능을 확보한 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규제에 묶여 도시첨단산업단지 지정이 그간 지지부진했다. 계양구는 수도권정비계획법상 과밀억제구역이라 인천의 공업지역 총량에서 물량을 재배치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시는 단계적으로 인천 내 타 지역 공업지역 해제와 동시에 계양TV 산단 지정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

1단계로 용현학익 도시개발구역을 포함한 5개의 지역 35만㎡규모를 우선 공업지역에서 해제하고, 그 물량 만큼 계양TV 도시첨단산단 조성 부지 일부를 공업지역으로 지정한다는 구상이다.

이어 나머지 40.8만㎡ 부지인 내항 1·8부두는 2단계로 공업지역 해제를 하겠다는 복안이다. 현재 내항 1·8부두는 재개발사업을 진행 중인데 당초 계획된 일정보다 사업 추진이 늦어지면서 공업지역 해제도 시기가 미뤄졌다.

성공적인 계양TV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을 위해서는 대기업 등 앵커 기업 유치가 선결과제로 꼽힌다.

앞서 시는 지난해 도시첨단산업단지에 제조·창고·운송서비스 위주로 업종배치 계획을 짜면서 비판을 받았다.

이에 시는 입주 업주에 물류 업종을 제외하고, 제조업 비율을 줄이기 위해 다시 기업 수요 조사를 진행 중이다.

한국의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판교 테크노밸리를 보면, 입주기업 대다수가 정보기술(IT)업종이다.

지난해 경기도 등의 조사에 따르면 판교 테크노밸리 입주 기업은 1622개로 이 가운데 중소기업이 86.4%를 차지했다. 중견기업은 7.8%, 대기업은 3.8%이다. 업종별로는 정보기술(IT) 65.8%, 생명공학기술(BT) 14.0%, 문화콘텐츠기술(CT) 10.4%, 나노기술(NT) 등 기타 업종이 9.7%를 차지했다.

시 관계자는 “도시첨단산업단지 지정을 위한 공업지역 재배치를 두고 국토교통부에 제도 개선을 꾸준히 요청했었지만, 아직 이뤄지지 않아 단계별 추진에 이른 것”이라며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산업단지계획심의 위원회 심의를 거칠 예정이다. 입주 가능 기업 업종에서 물류 기업은 제외를 했고, 제조업 비율을 줄여달라는 의견에 따라 기업 수요조사를 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