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부평구가 주민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2024년도 시행계획을 마련했다.

18일 구에 따르면 구 인권위원회는 지난달 28일 정기회의를 열어 '2024 부평구 인권 보장 및 증진 시행계획'을 심의하고 원안 의결했다.

구는 '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에 근거해 5년마다 기본계획을 수립하며 1년 단위로 시행계획도 세운다.

시행계획에는 27개 중점 과제와 59개 세부 과제가 담겼다. 여성과 아동, 장애인 등을 모두 아우르는 인권 관련 사업비는 총 1000여억원이다.

앞으로 구는 직원을 대상으로 연 2차례 교육을 진행하며, 인권 교육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인권 교육 운영계획도 수립한다.

또 일하는 여성 인권을 보호하는 차원에서 구 여성센터 운영을 활성화하고, 결혼 이주 여성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일자리도 연계·지원한다.

아울러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고 배려 대상자를 위한 주차 공간도 확보해 교통약자 편의를 높일 구상이다.

다만 구는 예산 확보 문제로 인권센터 설치 안건은 장기 추진 과제로 분류했다.

구 관계자는 “‘사람이 있는 인권 도시 부평’이라는 비전을 목표로 삼고 세부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추진 과정과 목표 달성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