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오전 김병수 김포시장이 항의성 민원에 시달리다 숨진 공무원과 관련해 김포경찰서에 수사의뢰서를 제출하고 있다. /사진제공=김포시
▲ 13일 오전 김병수 김포시장이 항의성 민원에 시달리다 숨진 공무원과 관련해 김포경찰서에 수사의뢰서를 제출하고 있다. /사진제공=김포시

최근 항의성 민원에 시달리다 숨진 김포시 공무원 관련, 김병수 김포시장이 직접 가해 누리꾼 등에 대한 수사를 의뢰했다.

김 시장은 13일 오전 김포경찰서를 찾아 신원 미상 누리꾼들을 공무집행방해, 모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상 명예훼손 혐의로 수사해달라고 요청했다.

김 시장은 “막아주지 못해, 싸워주지 못해 미안하다”며 “유족에게 다시 한번 위로 말씀을 전하며 마음이 무겁지만 고인 죽음이 헛되지 않도록 공직사회 민원 제도 개선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시는 숨진 9급 공무원 A씨에 대해 온라인 카페에서 작성된 신상정보 공개 글이나 집단민원 종용 글, 인신공격성 글 등을 전부 모아 제출했다. 또 A씨나 소속 부서로 걸려 온 민원 전화 내용을 확인해 욕설이나 협박성 발언 등 증거자료를 수집했다.

시는 누리꾼들이 정당한 직무를 집행하는 공무원을 협박하는가 하면 신상 정보를 공개하고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비방했기 때문에 명예훼손 등 혐의 적용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한편 지난달 29일 김포시 한 도로에서 포트홀 보수 공사로 차량 정체가 빚어지면서 온라인 카페에선 김포시 공무원 A씨(39) 실명과 소속 부서, 직통 전화번호 등이 공개됐고, 비난 글과 함께 항의성 민원전화가 빗발쳤다.

/박성욱·김혜진 기자 tru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