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부, 95면 철거 후 조성 계획
공무원노조 “일방 행정” 반발
시의회 “충분히 협의 후 결정”
▲ 광명시가 예산 12억을 들여 시청 본관 앞 주차장 95면을 전체 철거하고 정원으로 조성하려하자 공무원 노조는 공론화 과정이 부족하다면서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어 향후 논란이 예상된다.

광명시청 공무원노동조합이 시가 시청 본관 주차장 95면을 철거하고 공원 조성을 추진하자 집행부의 일방적인 행정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광명시청에는 본관 앞 95면, 별관 및 의회 117면, 종합민원실 지하 84면, 시민회관 55면 총 351면의 주차장이 있다. 집행부는 철산동 지하주차장이 본격 운영되면서 본관 주차장 95면 전체에 광장이 있는 공원을 조성할 계획을 수립했다.

13일 노조와 광명시의회 등에 따르면 광명시는 정원도시 활성화를 명목으로 시청 내 주차장을 정원으로 조성하기 위해 사업비 12억원을 14일 개회하는 광명시의회에 상정했다.

노조 측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시청 주차장에 공원이 조성된다면 어떤 효과와 활용도가 있는지 공론화를 통해 의견을 청취해야 한다”면서 “아무리 좋은 사업과 정책도 현실 가능성을 따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원을 조성하면 법정 주차면 수 확보는 가능한지, 민원인의 통행량을 고려한 결정인지 의문”이라고 따졌다.

노조 측은 “공원 조성 공사로 인한 종합민원실의 소음과 안정성 문제 대한 대책이 검토됐는지 직원들에게 충분히 설명돼야 한다”면서 “공원 조성 사업이 정원조성과 관련된 사업 부서 간의 협업이 있었는가”라고 되물었다.

공무원노조 이강국 지부장은 “광명시청 주차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 시청 부설 주차장의 공원화 추진을 중단할 것을 광명시장에게 요구한다”면서 “직원들의 주차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추진되는 현재 주차장의 공원화 추진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광명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 이재한 의원은 “올해 초 집행부 업무보고에서도 논란이 됐던 사업”이라면서 “집행부와 노조의 입장을 듣고 의원들과 충분히 협의해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명=글·사진 장선 기자 now48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