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엔 U자형 재생에너지 벨트 구축…“국가전략기술 세액공제 일몰 연장”

더불어민주당은 7일 경기 남·동부권에 ‘반도체 메가시티’를, 전국에 U자 형태의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반도체 클러스터를 각각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정책위원회는 이날 이러한 내용의 ‘종합 반도체 강국 생태계 구축’ 공약을 발표했다.

정책위는 수원과 용인, 화성, 성남 등 경기 남동부권 도시를 ‘반도체 메가시티’로 조성하고, 특히 동부권에는 반도체연구소 인프라를 확대하겠다고 공약했다.

또 AI(인공지능) 주도의 반도체 초격차 시대에 발맞춰 HBM(고대역폭 메모리)과 PIM(지능형 반도체) 등 최첨단 메모리 사업을 적극 지원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반도체 생태계 허브 구축을 위한 시스템반도체 및 첨단 패키징 지원 강화도 추진할 방침이다.

이번 공약에는 반도체나 이차전지 등 국가전략기술 투자세액공제 일몰 기한(2024년)을 추가로 연장하는 안도 담겼다. 세액공제 대상에는 연구·개발(R&D) 장비나 중고 장비 등 시설투자도 포함된다.

정책위는 U자 모양의 RE100 반도체 클러스터도 조성하겠다고 공약했다.

인천 앞바다∼서남해∼남해안∼경북 동해안을 잇는 ‘해상풍력 벨트’와 경기도∼남해안∼영남내륙을 잇는 ‘태양광 벨트’를 아우른 이른바 ‘U형 재생에너지 벨트’다.

글로벌 팹리스(반도체 설계 전문회사) 육성 등 R&D 지원 확대로 시스템반도체 인프라를 대폭 확충하는 방안도 공약에 담겼다.

/남창섭 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