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 경색 뚫어주고 판로 개척 함께하고

전체 영리 사업체 중 소상공인 91%
창업 후 5년 이상 영업률 40% 그쳐
인천시, 생존율 제고 '지원 시행계획'

인천사랑상품권 발행 통해 매출 증대
정책자금 공급·만기 연장식 상환 유예
상인 주도 로컬브랜드 골목 상권 육성

지난 2021년 기준으로 인천지역 소상공인은 모두 29만3762명이다. 전체 영리 사업체에서 91.0%를 차지하는 수준이다.

소상공인 숫자는 2020년 대비 11.4%, 2019년 대비 16.9% 증가했다. 종사자는 15만7000명으로 2020년 대비 6.9%. 2019년 대비 1.2% 많아졌다.

문제는 소상공인들이 창업하고 5년 이상 영업을 이어갈 확률이 40.0%에 그친다는 점이다. 1년 생존율은 80.2%, 3년 생존율은 55.2% 정도다.

인천시는 글로벌 경기 둔화와 고물가·고금리 등 3고 현상 등 어려움에 대응해 소상공인의 회복과 성장을 위한 맞춤형 종합대책을 마련하고자 최근 '2024년 인천시 소상공인 지원 시행계획'을 내놨다. 소상공인 대상 통합적 관리와 지원을 통해 소상공인 생존율을 높이겠다는 게 골자다.

▲국내외 상황 쉽지 않았던 2023년, 소상공인 지원 정책 '진일보'

인천시는 지난해 고물가·고금리 등 소상공인 복합위기에 대응하려고 민관 협력을 통해 소상공인 맞춤형 정책자금 1600억원을 신규 공급했다. '희망인천 소상공인 특례보증'이 대표적인 사례인데 인천시가 20억원, 민간에서 90억원을 출연해 수행 기관인 인천신용보증재단과 신용보증 협약을 체결한 은행에서 대출을 실행하는 방식이다.

소상공인 채무 부담 완화와 성장 지원을 위한 신규 자금, 원금 상환 유예·보증료 감면, 이차보전 유동성 지원 등 금융 비용과 상환 부담 경감을 위한 정책도 있었다.

정책 금융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선 소상공인이 편리하게 정책자금과 보증금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신한은행을 포함해 총 5개 은행에 2350억원 정책 자금을 동시 취급하도록 했다.

인천시가 지역 중심 소상공인 통계를 새로 구축한 것도 눈에 띈다. 지난해 말 시는 이런 내용을 담은 '2023 인천시 소상공인 통계' 결과를 인천시 홈페이지 인천데이터포털에 공표했다.

“새로 개발한 소상공인 통계는 산재돼 있던 기존 통계 자료들을 취합해 소상공인의 기본 현황, 특성 등을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인천시는 설명한다.

인천사랑상품권 개편으로 영세 소상공인 매출이 증대된 것도 주목할 부분이다. 가맹점 연매출액 구간별 캐시 차등 지원이나 결제 수수료 감면 등 영세 소상공인 매출 증대를 견인하고 이들 경쟁력을 높였다. 소비자 입장에선 모바일 간편결제(삼성페이)가 도입돼 편의성이 확대됐다.

지역 상권과 전통시장이 재도약하도록 기반을 구축하기도 했다. 골목상권이나 지하도 상권 등 공동체 역량 강화 및 인프라 개선 등을 통해 특색 있는 골목상권 브랜드 구축을 도모했다. 전통시장에선 주차 환경을 개선하고 화재 안전관리 등 인프라 확충에 신경 썼다.

 

▲20대 창업이 소상공인 창업 이끌어…“젊음, 산업 활력으로 삼겠다”

3년 넘게 이어진 코로나19로 누적된 소상공인 부채가 현재 고금리, 고물가로 인해 금융 부실로 이어지는 상황이다. 소상공인 구조적 체질 변화를 위해 정부 정책과 연계할 수 있는 소상공인 지원 확대가 시급하다고 인천시는 보고 있다.

특히 기존 정책이 소규모 지원 중심으로 운영돼 창의적 소상공인에 대한 도약·성장 단계 지원이 부족하다는 목소리가 계속 제기돼 왔다.

소상공인을 개별 정책 대상으로 인식해 정책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원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까지는 성공했으나 소상인 대비 맞춤형 지원 방안이 부족하다는 평가들이다.

인천시는 창의적 역량을 발휘해 혁신을 추구하는 20~30대의 도전적인 창업 증가를 눈여겨 보고 있다. 연령대 창업을 보면 20대 창업률이 71.9%로 가장 높고 연령이 올라갈수록 창업률이 떨어지는 추세다.

젊어지는 산업 생태계 변화에 맞춰 디지털 전환이 경영 기본 요소로 도입되도록 유도하고 스마트오더와 쇼핑몰과 같은 판로 개척을 이끌기로 했다.

▲ 인천지역 상인조직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인천시가 추진 중인 '우리마을 상인회'가 간담회를 진행한 모습./사진제공=인천시
▲ 인천지역 상인조직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인천시가 추진 중인 '우리마을 상인회'가 간담회를 진행한 모습./사진제공=인천시

▲'소상공인의 성장사다리 복원, 혁신기업가 소상공인 육성' 비전

'소상공인의 성장사다리 복원, 혁신기업가 소상공인 육성'은 인천시가 2024년 소상공인 지원 사업에서 비전으로 세운 문장이다.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체계 구축'과 '소상공인 경영 안정화 기반 마련', '지역 상권 및 전통시장 활성화', '소상공인 디지털 기반 구축' 등 4대 추진 전략 아래 12개 추진 과제, 50개 세부 과제를 설정했다.

역량 있는 소상공인 육성과 지속 가능한 생태계 구축, 위기 대응 강화를 추진 방향으로 해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 체계와 소상공인 경영 안정화 기반 마련 등을 추진 전략으로 결정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보유한 예비 창업자를 발굴하고 창업을 유도해 성공률을 높이고 고물가 위기에 따른 경영 악화로 휴·폐업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에겐 재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주요 내용이다.

작년과 마찬가지로 인천사랑상품권을 발행해 부가서비스 운영 등을 통해 영세 소상공인을 보호하고 매출 증대를 돕는다. 금융 지원과 관련해선 소상공인 맞춤형 정책자금을 공급하고 연체 발생, 부실 징후 소상공인에겐 만기 연장식 상환 유예를 신규 추진한다. 명절과 축제 기간 등 소비 촉진이 가능한 시기엔 특별 할인 판매 등을 기획해 소상공인 판로 개척도 고민하기로 했다.

지역상권과 전통시장 등 원도심 활성화 대책도 있다. 상인이 주체가 돼 지역 정체성을 골목길에 담아내는 골목형 로컬브랜드 상권을 육성하기로 했다. 화재 알림 시설 설치 등 안전한 쇼핑환경 조성, 주차 환경 개선을 통해 매출이 늘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전통시장 경영 현대화를 위해선 시장 경영 패키지, 전통시장 마케팅 지원, 상권 활성화 등도 논의 중이다. 시장별 특장점과 지역 문화 자원을 활용한 특색 있는 시장도 가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인천시 관계자는 “매출액 규모가 연 5000만원 미만인 사업자가 43.9%, 종사자가 없는 1인 소상공인은 76.2%인 상황에서 소상공인 부채 증가와 채무 악화, 폐업과 고용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고 전하며 “인천시는 올해 1927억원을 소상공인 정책 예산으로 설정하고 소상공인 회복과 성장을 위한 맞춤형 종합 대응 소상공인 지원 시행계획을 수립했다”고 설명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 시정 특집] 인천시, 청년 취업·생활 지원 사업 저출산 고령화가 화두다. 저출산은 인구 감소에 따른 국가 위기로까지 인식되고, 고령화는 인구 역학적 관계에서 한쪽으로 치우친 기형 사회를 조성하고 있다. 두 틈에서 청년 문제는 다소 뒤처진 분위기다. 결국 세대를 잇는 것은 청년이다. 그만큼 청년에 '기'를 불어넣어 주고, 그들이 사회의 주역으로 받들 수 있도록 각종 정책과 지원이 요구된다. 인천시가 청년 일자리 지원을 위해 대대적으로 펼치는 '청년공간 유유기지'와 그 속에서의 '청년모임지원'을 비롯해 취직 전·후 외모 지원의 '드림 [인천 시정 특집] 인천 '글로벌 비즈니스 허브' 도약 5대양 6대주에 '인천'이 우뚝 섰다. 세계 속에 인천이 아닌, 인천 속에 세계가 담겨 있는 것이다. 유구한 역사 속에 대한민국은 세계와 교류했고, 여러 기록들에 세계 속 한국인이 등장한다. 그리고 근대 이후 현대에 와서는 인천을 통해 세계로 한국인이 뻗어 갔다. 그렇게 그들은 다시 '인천'을 매개로 연결돼 있다. 바로 지난해 6월 인천에 설치된 재외동포청 때문이다. 이를 통해 인천은 글로벌 비즈니스를 향해 분주히 보내고 있다. 700만 재외동포에게 인천은 제2의 고향이다. 이제 조국의 새로운 터전인 인 [인천 시정 특집] 인천시, 인천대공원 노후 시설 개선 사업 봄이 왔다.인천의 봄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 바로 '인천대공원'이다. 사시사철 300만 인천시민은 물론 주변 경기·서울지역 주민까지 공원을 찾는다. 곧 인천대공원은 꽃대궐이 된다. 온갖 꽃들로 공원 곳곳이 수놓아진다. 그렇기에 봄이 되면 더욱 인천대공원으로 발길이 향한다. 하지만 조성된지 30년이 넘은 인천대공원은 세월만큼 공원 곳곳이 생채기를 하고 있다. 노후화에 접어든 여러 시설은 도움의 손길을 원한다. 더구나 약자를 위한 시설이 부족해 누구나 공원의 여러 시설을 즐기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인천대공원이 야심 인천시 쪽방촌 새 단장…주거환경 밑그림 다시 그린다 사람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3요소로 꼽히는 의식주(衣食住). 현대로 접어들며 우리 사회에서 '의식'의 결핍 문제는 많은 부분 해결됐다. 그러나 '주' 즉 주거지 문제는 아직까지 해결되지 않았다. 오히려 주거 불평등은 더욱 심화하고 있다. 어느 지역에 사는지는 물론 어느 브랜드 아파트에 사는지 따위가 평가의 도구로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집과 건물의 소유 여부가 그 무엇보다 중요한 부의 기준이 된 우리 사회에서 주거 평등과 주거 복지 등을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정치적 제언과 정책적 도전이 이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