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설 명절을 맞아 7일자로 정치인, 경제인, 전직 주요공직자 등 980명에 대한 특별사면을 6일 단행했다. 이번 사면은 윤석열 정부 들어 네번째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특별사면·특별감형·특별복권 및 특별 감면 조치 등에 관한 건을 재가했다고 대통령실이 밝혔다. 경제인 5명, 정치인 7명도 사면 대상에 포함됐다.

윤 대통령은 “이번 사면은 활력 있는 민생 경제에 주안점을 뒀다”며 “운전면허 행정 제재를 특별 감면하고 식품 접객업자, 생계형 어업인, 여객화물 운송업자들에 대한 각종 행정 제재의 감면을 추진한다”며 “정부는 민생경제 분야에서 일상적인 경제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조치를 계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고 말했다.

특별사면 대상에는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김관진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 정치인과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 구본상 LIG 회장 등 경제인들이 포함됐다. 김 전 실장과 함께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 사건으로 실형을 선고받은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제외됐다.심우정 법무부장관 직무대행은 이날 서울 종로구 서울정부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번 사면을 통해 활력있는 민생경제, 국가 전략사업 지원, 국민통합을 위한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며 “총 45만명에 대해 행정제재 감면 등의 조치가 시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라다솜 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