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업계의 리더…“스마트 도시 내손으로”

교통분야 디지털 트윈 기반 마련
평택 고덕 삼성전자 주변 시범 운영
신호제어 시스템 정체 해소 완화
37개 특허 출원·등록 기술력 보유

지능형교통체계 혁신도시 접목
장 대표 “기술력이 바로 경쟁력”
▲ (주)건인티앤에스 장승현 대표.
▲ (주)건인티앤에스 장승현 대표.

“앞으로 정보통신(IT) 기술이 미래사회를 주도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IT 신기술의 용광로'로 불리는 스마트 시티를 '디지털 트윈'을 기반으로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 사람들이 일일이 눈으로 하던 일을 인공지능(AI)이 대신하는 '똑똑한 도시' 구현이 건인티앤에스의 목표 입니다.” '작지만 강한 기업'을 만들어 가고 있는 ㈜건인티앤에스(kunintns.com/company) 장승현 대표의 다짐이자 각오다. 장 대표는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도시 경쟁력까지 갖춘 미래 혁신도시인 '스마트 시티(Smart City)'를 앞서 그려가는 정보통신 업계의 리더다. 향후 대한민국은 기술력 있는 기업에게 기회가 주어질 것이라고 말하는 장승현 대표.

현대사회는 정보통신(IT) 기술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이런 수요를 미래 혁신도시로 접목해야 하는 이유와 한발 한발 묵묵히 목적지를 향해 걷겠다는 장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봤다.

 

Q. 최근 '스마트 시티'가 급부상하고 있다. 스마트 시티란,

우리나라는 지난 2007년 'U(유비쿼터스)-시티'라는 이름으로 스마트 시티 연구개발을 시작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 텔레커뮤니케이션(tele-communication)을 위한 기반시설이 인간의 신경망처럼 도시 구석구석까지 연결된 도시가 스마트 시티라고 보면 된다.

 

Q. 디지털 트윈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시티를 만들겠다고 했는데, 디지털 트윈이란.

우선 디지털 트윈은 현실에 존재하는 객체(사물·공간·환경·공정 등)를 컴퓨터상에 디지털 데이터 모델로 표현해 똑같이 복제,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해 보는 기술을 의미한다.

건인티앤에스는 교통 분야에 디지털 트윈을 이용해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현재 평택 고덕 삼성전자 주변에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교통체계를 구축, 데이터를 축적 중에 있다.

 

Q.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주변에 시범 운영 중인 교통체계에 대해.

지난 2022년부터 삼성전자가 발주해 고덕산업단지 내 주변 도로에 디지털 트윈, 즉 가상도로 모니터링을 통해 신호제어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당시 삼성전자 주변 차량정체가 극심해 효율적인 교차로 운영을 통한 삼성로 지·정체 완화를 위해 평택시와 경찰서 심의를 거쳐 진행 중인 사업이다.

그동안 심의 결정된 20개 소 중 미설치된 곳은 6개 소로 마무리가 될 경우 디지털 트윈 기술을 이용한 차량정체 해소 완화는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 (주)건인티앤에스 전경. /사진제공=(주)건인티앤에스
▲ (주)건인티앤에스 전경. /사진제공=(주)건인티앤에스

Q. 향후 건인티앤에스의 사업 방향에 대해.

건인티앤에스는 '스마트교차로 3차원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특허 등록)'을 통해 일반도로는 물론 고속도로까지 안전사고(실시간 낙하물 발견·교통사고 알림 등) 예방과 함께 운전자들에게 스마트한 주행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카메라가 렌즈로 사물을 전달하는 기능에서 이제는 AI 기능을 갖춘 카메라로 교통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우선 제대로 된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과 자사가 가지고 있는 기술력으로 미래형 스마티 시티 건설에 일조하는 기업이 되고 싶다.

 

Q. 현재까지 출원한 특허가 있다면, 내세울 만한 기술은 무엇인가.

지금까지 특허 출원과 심사 중인 것을 합하면 총 37개다. 이 중 '고해상도 카메라를 이용한 지능형 영상 감시 시스템·스마트 시티를 구현하기 위한 통합 교통정보관리 시스템·위치 기반의 차량 호출 시스템·네트워크 카메라 기반의 자율주행 인프라 시스템·카메라 기반의 주차 안내 시스템·디지털 트윈을 통한 대기행렬 실시간 신호제어 시스템 및 도로개선방안' 등이 건인티앤에스만의 기술력이라고 보면 된다.

특히 삼성전자 주변에 운영 중인 '스마트교차로를 위한 3차원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 역시 내세울 만한 특허라 볼 수 있다.

▲ (주)건인티앤에스 장승현 대표. /사진제공=(주)건인티앤에스

장승현 대표는 “대기업보다 규모는 크지 않지만 기술력 있는 기업이 살아남을 것이라고 장담한다”며 “총 37개의 특허 출원 및 등록이 말해 주듯 기술력이 곧 경쟁력”이라고 했다.

그는 “미래 혁신도시의 모델로 손꼽히고 있는 스마트 시티를 만들기 위해서는 수많은 노력과 정부의 협조가 필요하다”며 “스마트 시티를 완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의 인식 변화는 절대적일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스마트 시티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는 구성원들도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이고 적응해야 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지방 도시 평택에서 '단소정한(短小精悍)'의 ㈜건인티앤에스를 대한민국 최고로 키워 내겠다는 자신감을 보인 장 대표. ㈜건인티앤에스의 앞날에 미래 혁신도시 스마트 시티가 함께 그려진다.

/평택=오원석 기자 wonsheok5@incheonilbo.com



관련기사
[경기 강소기업] 허춘행 ㈜남도전기 회장, 변압기 핵심부품 생산…국내 시장 점유율 1위 (주)남도전기(회장 허춘행)는 변압기 핵심부품인 '부싱(Bushing)'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업체이다.일반인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부싱(Bushing)'은 벽이나 외함 등의 지지물을 관통하는 고압 및 저압측 단자를 지지물로부터 절연하고 지지하는 역할을 하는 부품이다. 부싱이 파손되면 절연되지 않아 전류가 유출, 이상 전류가 발생해 정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지난달 코엑스에서 'Net-Zero 시대를 여는 에너지 기술'이란 주제로 '2023 한국전기산업대전 및 발전산업전'이 [경기 강소기업] (주)하얀소금 전호경 대표, 소금 만들기 열정 30년…친환경 제설제 개발 소금과 인연 30년.㈜하얀소금 전호경(58) 대표는 1994년 다니던 제약회사를 그만두고 시작한 사업이 소금 판매였다. 소금은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고, 썩지 않아서 재고가 있어도 걱정 없는 상품은 소금만 한 것이 없다는 판단에서다.전 대표가 설립한 (주)하얀소금은 화성시 서신면에 본사와 생산공장이 있다. 전남 신안군 지도읍에 별도의 염전을 보유하고 있다. 물류회사는 시흥시 능곡동에 있다. 전 대표는 30년 동안 쉬지 않고 제품 개발과 판매에 몰두해 (주)하얀소금을 업계의 으뜸 기업으로 성장시켰다.하얀소금의 대표상품인 일체형 친 [경기 강소기업] (주)해내음식품 김진구 대표이사, 전통 장류 대중화…“어머니 손 맛 이어갑니다” “비전의 방향성을 얘기하면서 효율적·합리적인 가치를 공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주)해내음식품 김진구(사진) 대표이사는 어머니의 장맛을 늘 잊지 못한다. 집집 마다 다른 장류를 자신만의 노하우와 성실성으로 표준화해 해내음을 강소기업으로 성장시켰다.경기·인천 지역에 수천개 식품회사 중 해내음은 맛있고 안전한 제품을 만드는 명품 브랜드로 성과를 내고 있다. 해내음은 전통식 장류(된장·고추장 간장)와 소스류를 제조해 수도권과 중부권, 미국·태국·프랑스·파나마 등에 수출을 하는 26년 된 식자재 제조 전문 유통업체다.전통장류는 물론 [경기 강소기업] '미래건축이엔지' 정상록 대표, 음압병실 완벽 시공…작은거인의 무한 질주 “미래를 위해 더욱 도약하는 국내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하겠습니다.”코로나19 등 중증 호흡기 환자들에게 필요한 음압병실(陰壓病室, Negative Pressure Isolation Room)을 구축하는 국내 선두주자인 미래건축이엔지 정상록 대표는 작은 거인을 꿈꾸는 기업인이다.사실 정 대표의 인생출발은 음압병실이 아니다.한때는 걱정 없이 스테인리스 제조업체를 운영하던 정 대표에게 IMF는 오뚝이와도 같던 그를 한순간에 무너지게 했다.“수억 원의 어음이 하루아침에 휴짓조각이 되면서 정상과 나락의 간격이 그리 짧을 줄 몰랐다”며 절망의 [경기 강소기업] 이충구 티에라 대표, 레저용품 국내 자체생산 뚝심…캠퍼들 '엄지 척' “티에라는 자체 기술력으로 야외 생활에 필요한 제품 연구개발과 소비자에게 보다 편안하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을 계속해서 보여드리겠다.”동두천시에 소재한 티에라 레저용품 국내 생산 업체 이충구 대표 이사는 “1960년 주방용 알루미늄 제품 생산을 시작해 1974년 아웃도어 용품(진양코펠, 일성 GAS)생산을 시작했다”며 “2004년 1월 진양코펠과 일성 GAS를 통합해 티에라가 출범해 티에라는 저품질 저가 중국산 제품이 봇물처럼 밀려오고 있지만 국내 자체 생산이라는 뚝심을 갖고 꾸준히 생명력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