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의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사퇴 요구 논란으로 정치권이 요동치고 있다.

한동훈 위원장은 22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제 임기는 총선 이후까지”라며 물러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전날 대통령실의 사퇴 요구에 대한 거부 의사를 당내에서 밝힌 것에 이은 행보다.

정치권에서는 이를 두고 한 위원장이 윤 대통령으로부터 사실상 정치적 독립을 한 것이나 다름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 위원장은 검사 시절부터 윤 대통령을 상관으로 모셔 왔고, 현 정부 출범 이후 초대 법무부 장관으로 발탁되면서 윤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여겨져 왔다. 하지만 비대위원장에 선임된 이후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논란 및 김경율 비대위원의 ‘마포을 출마’ 등의 사안에 대해 대통령실과 당내 친윤계 인사들과 다른 의견을 보인 바 있다.

실제로 한 위원장은 이번 갈등의 원인으로 거론되는 김 여사 논란에 관한 입장에 변화가 있는지를 묻자 “내 입장은 처음부터 한 번도 변한 적이 없다”며 ‘국민 눈높이’가 중요하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이 논란은 용산의 ‘당무개입 논란’ 파장으로 확산되고 있다.

대통령실이 전날 이관섭 비서실장을 통해 한 위원장의 위원장직 사퇴 요구를 전달했다는 보도가 나온 직후 대통령실은 ‘비대위원장 거취 문제는 용산이 관여할 일이 아니다’라며 진화에 나섰지만, 한 위원장이 직접 사퇴 요구 거절을 언급해서다.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실의 당무 개입 정황이 드러났다며 공세를 폈다. 정치 중립 위반이면서 중대 불법 행위에 해당한다며 법적 조치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권칠승(경기 화성병) 수석대변인은 이날 최고위원회 후 취재진에게 “한 위원장 스스로 대통령실의 사퇴 압박을 인정한 것”이라며 “명백한 당무개입이고, 정치 중립 위반이다. 법적 검토를 거쳐 조치할 게 있으면 반드시 그렇게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이재명(인천 계양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대통령이 특정 정당의 선거, 총선에 이렇게 노골적으로 깊숙이 개입한 사례가 있었나”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이런 공천 문제보다 민생 문제에 좀 더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하지 않느냐는 생각이 든다. 참 아쉽다”고 덧붙였다.

/라다솜 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