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말 등 기강 해이 심각…대응은 '어물쩍'
징계 '0' 자정능력 상실…청렴도 하락 요인
“윤리위 열어 상응 조치” 비판 목소리 거세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지난 2일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내용의 신문을 시의원들에게 돌려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그의 극단적인 언행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허 의장은 그동안 '경찰 나부랭이', '인천 교육 공산주의 교육', '(미추홀구) 애들 욕을 입에 달고 산다' 등 발언으로 물의를 빚었다.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이 같은 지방의회 품격을 떨어뜨리는 언행이 계속되는 까닭 중 하나는 그에 걸맞은 의회 차원의 징계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란 공통적인 분석이다.

허 의장 역시 그간 단 한 차례도 시의회 징계 절차인 윤리특별위원회에 회부되지 않았다.

이는 비단 허 의장 개인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

지난해 6월에는 일부 인천시의원들이 의회 청사 안 사무실에서 그간 지속적으로 담배를 피워왔던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됐다.

공공건물 흡연은 과태료 부과 대상의 위법 행위였지만 당시 사건 역시 별도 징계 절차 없이 유야무야 넘어 갔다.

기초의회도 크게 다르지 않다. 지난해 1월에는 미추홀구 김모 의원이 전국적 유명세를 탔다.

가게 앞에 주차한 차를 빼달라는 가게 점주 요청에 막말을 한 김 의원의 육성이 한 커뮤니티를 통해 공개되면서 각종 언론에 보도 됐기 때문이다.

김 의원은 당시 가게 앞에 불법 주정차를 하고도 차량을 옮겨 달라는 점주에게 “지금 시비 거는 거냐”, “당신 땅이냐, 내가 안 빼주면 그만” 등 막말을 내질렀다.

그는 논란이 불거진 뒤에야 자신의 잘못이라며 점주를 찾아가 사과 했다. 미추홀구의회 차원의 징계는 이번에도 논의조차 이뤄지지 않고 어물쩍 넘어갔다.

이 같은 지방의회의 자정 능력 상실은 실제 지방의회의 청렴도 자체를 낮추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지난해 전국 92개 지방의회를 대상으로 한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 총점이 68.5점으로 다른 행정기관에 비해 현격히 떨어졌다.

같은 조사에서 '공직유관단체'의 종합청렴도는 84.6점으로 가장 높았고 이어 ▲시·도교육청 82.1점 ▲중앙행정기관 80.7점 ▲광역자치단체 78.6점 ▲기초자치단체 76.9점 순이었다.

▲인천시의회 본관 전경.
▲인천시의회 본관 전경.

전국 17개 광역의회 중 인천시의회 종합청렴도는 3등급으로 중간 수준을 유지했다. 등급은 1~5등급으로 나뉘며 1등급으로 갈수록 청렴도가 높다는 뜻이다.

인천 YMCA는 지난해 6월 성명을 통해 “기본적인 인격조차 갖추지 못한 사람이 어찌 시민들을 대표하는 자리에 앉을 수 있겠는가”라며 “지방의원의 수준은 그 지역 시민들의 얼굴이고 시민들을 대신하는 모습인 만큼 누구보다 윤리적이고 모범적인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각 지방의회는 (의원들 일탈 행위에 대해) 반드시 윤리위원회를 열어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



관련기사
[긴급점검-지방의회 품격 추락, 무엇이 문제인가] (상) 격 떨어지는 언행, 정 떨어지는 의원 5·18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에 휩싸인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에 대한 의장직 사퇴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지방의원의 극단적 언행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이에 <인천일보>는 지방의회 품격을 갉아먹는 지방의원들의 극단적 언행 사례와 구조적 원인을 두 차례 걸쳐 긴급 점검한다. 지난 2015년 6월, 인천 동구의회가 한 차례 술렁였다.당시 새정치민주연합 소속의 한숙희 의원에 대한 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의 제명안이 임시회 본회의에서 가결됐기 때문이다.한 의원이 임시회 회기 중 청원휴가를 신청해 개인적인 여행을 갔고 의회 활동에 불참, 사회관계 [긴급점검-지방의회 품격 추락, 무엇이 문제인가] (하) 권한만 있고 책임은 회피…결국 솜방망이 면죄부 1991년 지방의회 부활 후 30년 넘는 세월이 흘렀다.한 차례 지방자치법 전면 개정으로 의회사무처 직원 인사권 부여, 의회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 인력 충원 등 지방의회 권한도 시간의 흐름에 따라 크게 확대됐다. 지방 분권화 시대에 지방의회 권한 강화는 당연한 시대적 흐름이기도 하다.그러나 지방의회의 높아진 권한과 위상에 걸맞게 지방의원들 또한 그에 맞는 책임도 지고 있는지는 따져볼 문제다.▲솜방망이 지방의원 징계 기준지방의원은 선출직 공직자다. 공직자는 일반 시민보다 언행에 있어서 더 엄격한 제약을 받고 실질적인 책임 또한 뒤따 [긴급점검-지방의회 품격 추락, 무엇이 문제인가] (하) 허술한 체계, 말뿐인 징계 5·18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에 휩싸인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에 대한 의장직 사퇴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지방의원의 극단적 언행이 끊이지 않는 바탕에는 견제 시스템, 즉 지방의원에 대한 징계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탓이 크다. 기획 (하)편에서는 지방의회 징계 시스템을 점검한다. 지방의회 징계 시스템이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지방의원을 대상으로 한 징계 종류가 촘촘하지 못한 점이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관련기사 : [긴급점검-지방의회 품격 추락, 무엇이 문제인가] (하) 권한만 있고 책임은 회피…결국 솜방망이 면죄부지방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