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자유구역(IFEZ)의 현 상황과 미래 전망은 대한민국 경제 발전에 있어 중요한 분수령을 나타낸다. 전국 경제자유구역 중 약 70%에 달하는 외국인직접투자(FDI)가 인천에 집중된 현실은 IFEZ가 국가 경제에 미치는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러나 이러한 성공에도 인천시는 과거 6기 유정복 시장 시절 약 9.11㎢의 면적을 자진 반납한 바 있다. 이는 선택과 집중이라는 경제자유구역 지정의 원칙에 부합하는 현명한 결정이었다.

현재 IFEZ는 개발률 90%를 넘어서며 성장의 한계에 직면하고 있다. 전체 개발률이 91.6%에 달하고, 송도국제도시는 산업용지 중 94%가 공급돼 추가적인 투자 유치를 끌어내기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추가 지정은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최근 발표한 '제3차 경제자유구역 기본계획'에서 경제자유구역의 무분별한 확대를 방지하기 위해 총량관리제를 도입하고, 미개발·미분양 용지가 과도한 경우에는 추가 지정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다. 정부의 '경제자유구역 무분별한 확대 방지' 원칙에 따른 새로운 지정의 제한은 IFEZ의 추가적인 성장 잠재력에 제약을 가하고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강화남단, 수도권매립지 일원과 옛 송도유원지 주변 지역을 대상으로 올 하반기 추가 지정을 신청할 예정이며, 인천내항 일대를 포함하는 '제물포 경제자유구역' 용역도 내년 신청을 목표로 착수했다. 이는 지역 경제의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치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앙정부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산업통상자원부를 비롯한 관련 기관들은 IFEZ의 확대 및 추가 지정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3차 기본계획에 적시한 것처럼 '지역 주도 수시 지정 활성화' 정책을 보다 적극적으로 해석해 국가 경제의 미래를 IFEZ의 성공에서 찾아야 한다.

IFEZ의 미래는 단순히 한 지역의 발전을 넘어서 대한민국 경제의 미래를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다. 중앙정부의 현명한 정책 지원과 인천시의 적극적인 개발 노력이 결합한다면, IFEZ는 대한민국의 경제 발전을 이끄는 주요한 경제특구로 자리매김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