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일보 경기본사의 보도 내용을 평가하고 건전한 대안을 제시하는 '2023 인천일보 경기본사 시민편집위원회' 6인의 시민편집위원이 12월 인천일보 지면에 대한 평가 의견을 제시했다. 위원들은 한 해를 마무리하며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독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기사가 다뤄진 점을 높이 평가했으나, 사안의 종합적 분석과 대안 제시, 전문가 의견 청취 등 보다 심도 있는 취재로 보도의 질을 높여야 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다음은 위원들 의견. 성명 가나다순.

▲김만균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교수

“정치 이슈, 적기에 기사화로 관심 높여”

 

12월은 한 해를 마무리한다는 측면에서 다양한 내용이 기사로 다뤄지는 시기다. 이에 지역을 중심으로 한 많은 기사가 다뤄지며 독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줬으며,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치 이슈와 관심거리를 적기에 기사화하며 독자들이 정치에 관심을 한층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됐다.

그중 12월5일자 1면 <정무라인 유명무실…꽉 막힌 '김동연 정책'>은 김 지사의 선거공약 이행 관련해 독자들의 궁금증 해소에 좋은 정보를 제공한 것으로 생각되며, 12월3일자 1면 <김포가 서울 된다면…'대입 농어촌 전형' 혜택 없다> 기사는 김포시가 서울시로 편입될 시 순기능적인 장점과 역기능적인 단점을 객관적인 데이터 중심으로 제공해 좋은 정보를 제공한 기사 같다.

12월11일자 1면 <경기도의회 여야 '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한마음> 기사는 김동연 지사의 공약사항 중 하나인 북부특별 자치도 설치에 대한 경기도민들의 많은 궁금증 해소를 위해 지속해서 정보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되며, 12월 12일자 6면 <화성 민간임대 분양광고 주의보>와 12월 18일자 6면 <'허위분양' 화성에 이어 수원까지…시, 대책 마련 나서>는 부동산 사기 피해가 심각한 시점에 독자들에게 주의점을 알려주는 좋은 기사라고 생각한다.

다만 12월18일자 2면 <청년 해외취·창업 자신감 충전> 기사는 청년취업의 심각성을 알린다는 측면에서 좋은 기사라고 생각하지만, 심층 취재로 본 사업의 목적과 취지 등을 좀 더 구체적으로 취재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또, 12월19일자 3면 <혹시나 '藥발' 역시나 '弱발'> 기사는 도 주민제안사업이 결국 감소한다는 내용으로, 주민 참여를 활성화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기사화했다면 좋았을 거란 아쉬움이 있다.

 

▲김봄이 경기대학교 신문편집국장

“현안 흥미로우나 방향 제시 없어”

 

12월15일자 6면 <식품대기업 슈링크플레이션 효과…9개 품목 19개 품목 용량 줄여> 기사는 실질적인 가격 인상 효과인 '슈링크플레이션'에 대해 다루며, 신고센터에 접수된 품목들을 나열했다.

최근 사회에 만연한 슈링크플레이션을 다뤘다는 점이 흥미로우나 물가를 인상하지 못하도록 막고 있는 여러 경제 상황을 살펴봤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해외에서는 해당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 차원에서의 제재를 가하고 있어, 대한민국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전문가 인터뷰 등 자세한 취재가 있었다면 더 좋은 기사가 됐을 것이다.

12월6일자 7면 <야생동물 전시 금지…카페 운영자들 반발>은 야생동물을 관람할 수 있는 영업장을 대상으로 27년부터 야생동물을 방치할 수 없게 하는 법에 대한 갑론을박을 다뤘다. 개정안에 대한 환경부와 업주들 간 양방향의 시각을 담아내 독자들이 이를 다양한 시선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한 부분이 좋은 기사다.

이번 개정안에 따르면 외래야간동물보호소를 설치해 확실한 보호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인 것으로 보인다. 법의 취지가 야생동물 보호인 만큼 해당 법이 시행된 후 정부에서 이를 책임지고 운영하는지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또한 추후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계속해서 취재를 진행해 해당 이슈에 대한 많은 관심을 보였으면 하는 바이다.

 

▲신현옥 한국치매미술치료협회장

“수원 화성 복원 전문가 인터뷰 실었다면… 아쉬움”

 

2024년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있다. 선거 때만 민생을 챙기는 척, 서민의 편인 척하는 철새 정치인들은 철저하게 가려내고 오로지 민생과 국가 발전을 위해 일할 지역 일꾼을 뽑을 수 있도록 지금부터 옥석을 가리는 능력을 국민도 길러야 할 것이다. 관련해 12월14일자 2면 <임대아파트 노인 안전사고 '낙상' 요주의>는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자료를 인용한 것으로, 고령층 거주 비율이 비교적 높은 임대아파트에서 발생하는 사고 유형 중 낙상사고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는 내용을 다뤘다.

본격적인 겨울철이 시작되면서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사람들의 주거 환경 등을 세심하게 살펴보고 그들이 추운 겨울을 안전하고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사전 조치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좋은 기사였다.

반면 12월1일자 1면 <수원 화성, 정조대왕 울고 갈 황당 복원>은 1995년부터 시작된 세계문화유산 '수원 화성'에 대한 복원·정비 사업(행궁복원정비사업)의 막바지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성곽 시설이 돌이 아닌, 쇠(철판)로 복원돼 논란이 일고 있다는 내용을 다뤘다.

축조 당시 우리나라에 가장 적합한 성곽 양식과 재료의 발달, 과학 기술을 잘 보여준 사례로 인정받아 1997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수원 화성이 복원 과정에서 잘못된 부분을 발견한 것은 지금이라도 다행이지만, 오랫동안 이뤄졌던 복원공사가 이제야 허점이 발견됐다는 것은 안타까운 마음이다. 이에 문화재 전문가 등 좀 더 많은 관련 전문가들의 인터뷰나 의견을 덧붙였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이승형 법무법인 지명 대표변호사

“3기 신도시 반대 논거 관련 부족”

 

서울주택도시공사(SH)는 지난 9월경 공식적으로 3기 신도시 개발사업 참여의사를 밝히고 11월 말 국토부에 건의문을 제출했다.

이에 대해 인천일보는 경기도와 도의회의 반대 입장 및 경기주택도시공사(GH) 노조의 반발을 소개하는 기사를 몇 차례 게재했다. 사설을 통해서는 SH의 3기 신도시 개발사업 참여가 부당함을 피력했고,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GH에 대해 제대로 된 사업추진을 촉구한 바 있다. 최근 12월13일자 후속보도를 통해선 국토부의 부정적인 입장을 독자들에게 전달하고, 행안부가 신중하게 유권해석 중이라는 내용의 기사를 보도하기도 했다.

지방자치제도의 이념, 지방자치법 및 지방공기업법의 규정 취지, SH의 설립 목적 등에 비춰보면 SH의 사업 참여 의지에 명분 및 현실성이 없다는 지적들은 충분히 수긍이 간다. 상황에 따른 인천일보의 신속한 보도 또한 적절했다고 생각한다.

다만 LH 직원들의 부동산 투기 및 철근 누락 사태, 토지 보상 및 개발사업의 현저한 지연, 일부 사업계획의 취소, 이에 따른 서민들의 고통을 고려하면, 기존의 반대 논거는 다소 부족해 보인다. 오히려 일각에서는 SH의 주장에 찬동하거나 양측의 밥그릇 싸움으로 치부하며 양비론을 펼치기도 한다.

독자들의 공감을 얻기 위해서는 일방의 입장만을 전달하는 것에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고 본다. SH가 개발사업 참여 의사를 드러낸 근본적인 배경 및 SH의 입장을 심도 있게 취재하고, 그에 대한 맹점을 지적하거나 직접적인 반박을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보도를 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원호 위원장·법무법인 함백 대표변호사

“광교산 송전철탑 종합적으로 짚어줬으면”

 

12월20일자 10면 <용인시 광교산 송전철탑 이전 반대 노력 폄훼 말라>기사는 광교산 송전철탑 이전사업과 관련해 용인시 집행부와 용인시의회 간 갈등 문제를 다루고 있다.

해당 사업은 2010년부터 추진됐으나 인근 수지구 성북동 주민들의 반대 민원이 야기됨에 따라 시가 공동사업시행자인 경기주택도시공사·경기도·수원특례시 등에 지속해서 반대와 대책 마련을 촉구하면서 9월 착공 계획이 무기한 연기된 상태라 한다.

그러나 기사만 읽어서는 해당 사안의 전체적인 구조가 눈에 들어오지 않을뿐더러 시와 시의회 간의 갈등 문제가 기사화할 만큼 중요한 것인지 의문이 든다.

송전철탑 이전사업의 전체적인 개요, 필요성의 문제, 관련 당사자들의 이해관계, 사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님비현상과 관련해 살펴볼 점은 없는지 등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짚어줬으면 더 좋은 기사가 되지 않았을까 싶다. 전국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는 사안의 보편성 측면에서도 그렇다.

내년에도 지역과 시민들의 고충과 애환을 정론직필의 자세로 담아주길 기원한다.

 

▲정하영 경기대학교 산학협력단 교수

“불황 속 취약층에 지속적인 관심 절실”

 

12월18일자 6면 <불황에 '후원 손길' 뚝…취약층 겨울나기 어쩌나> 기사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고물가, 경기 침체 등으로 도움 손길이 필요한 곳에 시민 기부가 줄어 경기지역 취약계층이 혹독한 겨울을 보내게 될 전망이다.

겨울철은 특히 난방용품 후원이 필요하고, 학습에 필요한 도서나 영상자료 등 최신 자료도 필요한데 물품이나 후원금 지원은 열악한 상황이라는 것이다. 올해부터 관련 법령이 바뀌면서 지역아동센터를 신설하는 경우, 정부 지원 없이 2년간 자부담 운영을 해야 해 후원 손길은 더욱 필요할 것으로 보여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면 좋을 것 같다. 12월5일자 2면 <경기도, 내년부터 청소년 교통비지원 공유자전거로 확대> 기사는 경기도가 내년부터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의 지원 범위를 공유자전거까지 확대한다는 내용을 다루며 경제적으로 취약한 청소년과 학부모에게 희소식을 전했다.

경기도 통합교통플랫폼 '똑타' 앱을 통해 공유자전거를 이용하는 청소년에게 요금을 1000원 할인해 주는 '청소년 공유자전거 이용요금 지원사업'의 일환이다.

최근 공유자전거가 탄소중립 실천·대중교통을 대체할 친환경 미래 교통수단으로 주목 받고 있으며, 특히 공유자전거 이용자 중 청소년 이용 비율이 약 40%를 차지하고 있기에 좋은 정보를 다룬 기사로 보인다.

/정리=박지혜 기자 p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