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일보 경기본사의 보도 내용을 평가하고 건전한 대안을 제시하는 '2023 인천일보 경기본사 시민편집위원회' 6인의 시민편집위원이 11월 인천일보 지면에 대한 평가 의견을 제시했다.

위원들은 '김포시 서울 편입' 쟁점, '손쉬운 대학교수 사임' 논란 등의 기사를 통해 명확한 논조와 자료 제시로 언론의 역할을 충실히 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 다만 <칼부림 모방 놀이에 학부모 '노심초사'>, <'호기심에 그만'... 도박 늪에 빠진 10대들> 등 사회성이 담긴 기사를 보면 문제제기를 잘했지만 대안 제시가 부족해 아쉬움이 있다고 지적했다. 다음은 위원들 의견. 성명 가나다순.

 

▲김만균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교수

“전반적 많은 분야 기사 다양성 고려 편집”

11월의 주요 기사들은 우리 독자들의 알 권리를 잘 대변해준 기사들이 많았다. 11월 8일 수요일 1면 기사 <서울시 김포구 된다면…, 세금 더 내고 예산 싹둑>이라는 헤드라인에 오후석 경기도 부지사가 간담회를 열고 김포시의 서울 편입시 발생할 세금혜택 축소, 건강보험료 감면 제외, 규제강화 등 불이익에 대해 설명하는 것을 잘 기사화했다. 이어 11월 23일 목요일 역시 1면 기사에 김동연 경기지사가 정부에 거듭 촉구하는 '북부특별자치도 주민투표'를 다뤄 그동안 김포시를 비롯해 서울시 주변 경계선상에 인접한 경기도 몇몇 시에서 서울시로의 편입을 자극하는 기사들을 잠재우는 역할을 했다.

또 같은날 3면에서는 <북부특별자치도 주민투표, 내달중순 '데드라인'> 기사에서는 북부특별자치도 주민투표와 관련된 일정을 상세히 기사화해 독자들의 궁금증 해소에 좋은 정보를 제공했다.

전반적으로 취재된 기사들은 우리 경기도민들에게 민감했던 '북부특별자치도'와 김포시의 서울시 편입에 따른 여론을 잘 선정해 취재한 것으로 생각되며, 많은 분야에 기사의 다양성을 고려해 편집됐다.

11월 2일자 목요일 1면에서 <'한탄강 지오페스티벌' 흥행 참패인데 우수?>, 11월 20일자 월요일 11면 <가평 '아침고요수목원' 야경 100선 뽑혀>, 11월 14일자 7면 <이른 한파 노숙인·쪽방촌 주민 건강 경고등>는 언론의 시각을 잘 보여주고, 희망을 주면서도 상황의 심각성을 알리는 등 언론 매체의 좋은 역할이 부각된 기사다.

다만 11월 14일자 사회 7면 <칼부림 모방 놀이에 학부모 '노심초사'> 기사는 청소년들이 매스컴에 의해 보도되는 다양한 사회 현상에 노출되면서 청소년들이 무분별하게 받아들이는 놀이 문화 환경에서 벗어날 수 있는 제도적 방안이 함께 취재가 됐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11월 24일자 종합 3면 <북부 6개 지자체장 김포 서울편입 찬성> 기사는 11월 내내 불거졌던 기사로 뉴스 가치를 높여 줄 수 있는 기사라고 생각하지만 독자들에게는 짤막한 기사의 내용보다는 그동안의 다양하게 기사 됐던 내용을 정리해서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자료도 함께 기사화를 했으면 한다.

 

▲김봄이 경기대학교 신문편집국장

“심도있는 취재로 인천일보의 방향 세웠으면”

11월 13일 인천일보 1면에는 경기지역 한 예술대학 교수가 여러 의혹에 휩싸였지만 감사 진행 전 별다른 제재 없이 사임한 점을 시사했다. 직위가 해제됐음에도 활동을 지속하고 있으며 다른 대학에 채용되는 것 또한 제도적으로 막을 수 없음을 다뤄 학생들의 졸업 이후 2차 가해가 이뤄질 수 있음을 지적했다.

앞서 지난 7월 학생들의 주장으로 인한 해당 대학 내 교수에 대한 감사 착수 과정을 다룬 보도에 이어 지속한 관심을 보였다. 이번 '뉴스인사이드'에서 후속보도를 다뤄 학생들의 알 권리를 증진했다. 해당 대학만이 아닌 전국 각지에 있는 여러 대학에 이와 같은 문제가 존재할 것이다. 인천일보에서 해당 문제에 초점을 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주길 바란다.

11월 14일 인천일보 7면에는 장난감 칼로 칼부림 사태를 놀이 삼는 초등학생의 모습을 담았다.

교육청에서는 당근칼 소지 금지 공문을 통해 이를 제지할 계획임을 밝혔으나 해당 기사에 더욱 심층적인 내용이 담겼어야 한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지난해 이태원 참사 당시에도 '이태원 압사 놀이'라며 사건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지 못하는 아이들의 모습이 보도된 바 있다. 당시에도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만연했다. 그러나 올해 발생한 칼부림 사태 이후에도 위와 같은 동향을 보인다.

이에 심도 있는 전문가 인터뷰 및 취재를 진행해 더 깊은 내용을 담았다면 타 언론사와 대비되는 인천일보만의 방향이 생기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신현옥 한국치매미술치료협회장

“맨발걷기 열풍 관련 기사 눈에 띄어”

11월 2일자 7면에 게재된 <맨발걷기 열풍에 소래습지 갯벌 초토화> 기사가 좋았다. 소래습지 생태공원내 갯벌체험장이 맨발로 걷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사람의 발자국에 갯벌에서 자라는 염생식물이 사라진 현실을 전해주고 있다. 갯벌을 체험장으로 만들어놓았기에 이용한다는 시민의 입장과 8000년이 넘은 자연환경으로 보전 가치가 매우 높은데 맨발걷기로 인해 갯벌 생태계가 훼손되고 있다는 이 지역 환경단체의 의견을 전해주고 있다.

맨발걷기는 대전의 계족산 황톳길을 시작으로 전국 지방자치단체 곳곳에서 황톳길을 조성하면서 그 열풍이 한창인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정책은 많이 시행하면 좋지만 자연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시행해야 의미가 있는 것이다. 지구를 생각하는 것이 바로 사람을 위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11월 13일자 7면에서 다룬 <'호기심에 그만'... 도박 늪에 빠진 10대들>은 인천 지역 청소년들이 불법 사이버 도박의 늪에 빠지고 있으며 초등학생조차도 스마트폰으로 도박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 근본적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는 내용이다.

청소년들의 도박 경험에 대해 고등학생과 초등학생의 인터뷰를 통해 생생하게 전해주고 있으며 도박 중독에 대한 대책으로는 호주에서의 교육과정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다만 도박 중독 위험의 심각성에 비해 근본적인 대책이나 예방에 대해서는 전문가 등 충분한 의견을 더 담지 못한 것이 아쉽다.

 

▲이승형 법무법인 지명 대표변호사

“일회성 아닌 후속 보도로 알 권리 충족”

김포시의 서울편입론은 뜨거운 이슈인 만큼 인천일보 역시 관련된 다양한 기사를 게재했다. 인천일보는 여·야의 입장, 경기도와 서울시의 입장, 관할구역 변경절차, 지방분권시대 역행 우려, 대입 농어촌전형 혜택 제외, 세금 및 예산상 불이익, 기업유치 불투명, 공공기관 이전계획 차질 가능성, 국론분열 등 다각적인 관점에서 현안을 바라봤다.

다만 상당수의 기사 제목과 보도내용이 부정적인 입장에 관한 것이어서 반대론에 편중된 인상을 줘 아쉬움이 있다.

인천일보는 지속해서 사설 구급차의 응급환자 이송거부, 구급차 업체의 경영난, 불법운행, 병원 및 동종 업체 간 갈등 등을 깊이 있게 취재했다.

이후 보건복지부가 종합대책을 마련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산하 '제도개선 협의체'에서 이송거부 담합 등의 안건을 논의하기로 한 것은 매우 반가운 일이다.

11월에 들어서도 여전히 구급차 중단의 파동이 계속되고 있음을 보도하고, 협의체 구성의 실효성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이처럼 인천일보는 단순히 일회성 정보전달이나 문제점 지적에 그치지 않고 후속보도해 독자들의 알 권리를 충족했다. 나아가 정부나 지자체의 직무유기를 질책하고 실질적인 해법 마련을 독려하는 내용의 기사와 사설 등을 통해 구급차 업계 및 이용자들의 목소리를 대변한 점 또한 높이 평가하고 싶다.

 

▲이원호 위원장·법무법인 함백 대표변호사

“구체적인 근거와 수치 제시 돋보여”

여당이 제기한 김포시의 서울 편입 여부가 경기도에서 추진 중인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의 설치와 맞물려 논쟁이 한창이다. 김포시를 서울로 편입하자는 주장은 지방분권시대의 실현과 국토의 균형·발전에 역행하는 발상이다. 오죽하면 여당의 자치단체장들이 이를 반대하고 나서겠는가.

인천일보는 위 문제에 관해 관심을 갖고 지속적인 보도를 했다. 김포시 주민의 입장에서 김포시가 서울로 편입되면 일자리와 먹거리에 직결되는 기업유치가 어렵다(11월 7일자 1면 '서울시 김포구는 미래 먹거리 놓친다')거나 세수 측면에서도 오히려 주민들에게 불리하다는 것을 구체적 근거와 수치를 통해 제시(11월 10일자 1면 '김포구 세수 3000억 감소, 김포시보다 가난해진다')한 점이 돋보인다.

 

▲정하영 경기대학교 산학협력단 교수

“FTA 해설 기사 등 알기 쉽게 정리”

해설기사 등은 일반 기업인들이 놓치기 쉬운 부분을 잘 정리해 보도했다. 이러한 기획물은 앞으로 더 활성화돼야 한다.

마약 문제가 최근 연예인과 일반인들까지 사회문제로 퍼져 연일 언론이 시끄럽다. 이 와중에 <경기도 유일 마약재활센터 폐쇄…중독 환자 '치료 절벽'> 기사는 적절했다. 경기도지사와 남양주시장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해결해야 할 문제다.

<안성시, 한경국립대 의대 신설 추진 찬성> 기사도 적절하다. 경기도 인구 1000명당 의사 1.8명, 전국 평균 2.2명에도 못 미치는데 경기도에 국립 의대가 없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경기도에 있는 의료원 6개 병원 모두 의사를 구하기가 힘들어 안정적인 진료가 어려운 실정이며, 의사부족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공공의료정책도 실효를 얻기 힘들다.

의대 신설로 의학적 치료와 전문재활까지 병행해 취약계층에 대한 필수의료 접근성을 확대해야 한다.

다만 김동연 경기지사가 지난 16일 수원시 팔달구에서 열린 '기업 RE100 달성을 위한 재생에너지 공급 협약식'에 참석한 부분에 대해서는 고민해봐야 한다. RE100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글로벌 캠페인'인데 도지사가 RE100 행사에 참석하는 것이 타당한가 의문이다.

경기도는 행정절차를 지원하고 기관 간에 발생하는 이견을 조정, 부지발굴을 지원하는 당연한 의무를 수행할 뿐이다. 마치 경기도가 사업 전체를 주관하는 것으로 보이지 않길 바란다.

/정리=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