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동체 화합…문화예술 감수성 높이다

[가평교육지원청]
'마을과 함께하는 어울림 한마당'
음악제·예술 축제·연극제 진행
예술인과 교육생태계 확장 목표

[안양과천교육지원청]
12회 '종이문화예술교육축제'
책·명화 팝업 카드 만들기 진행
학생·교사 함께 음악회도 열어

경기도교육청은 오는 12월까지 지역 예술인, 예술기관, 지자체와 협력해 지역별 특색있는 ‘예술 어울림한마당’을 운영하고 있다. 예술어울림한마당은 문화예술 공연, 교육공동체 작품갤러리 전시, 지역 문화예술행사 연계 등 지역 정서와 특색에 맞게 마련됐다. 예술어울림 한마당은 학생들이 한해 동안 갈고 닦은 예술 재능을 선보이고, 지역 유관기관, 시민들과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되고 있다.

▲ '가평 THE 푸른 학생 연극제'에 참여한 가평 방일초 학생들의 공연 모습./사진제공=방일초
▲ '가평 THE 푸른 학생 연극제'에 참여한 가평 방일초 학생들의 공연 모습./사진제공=방일초

▲가평교육지원청

가평교육지원청은 지난달 26일부터 지난 10일까지 ‘마을과 함께하는 어울림 한마당’을 개최했다. 마을과 함께하는 일상적 문화예술 활동을 통한 소통과 공감의 예술적 감수성 확산과 지역 문화예술인과 함께하는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교육생태계 확장 등을 목표로 했다. 

어우림 한마당은 ‘물별숲 학생음악제’, ‘예술路 삶! 우리 함께 문화예술축제’, ‘THE 푸른 학생 연극제’ 등으로 구성됐다.

물별숲 학생음악제는 지난달 26일 한석봉체육관에서 열렸다. 음악회에는 오케스트라를 운영 중인 가평 관내 초,중, 고교 14개교 400여 명의 학생들이 참여했다. 음악제는 참여학교별로 연습한 곡을 연주하는 학교별 공연 마당과 자라섬 재즈센터와 함께하는 축하 공연 마당에 이어 14개 오케스트라가 하나의 오케스트라로 함께 공통곡을 연주하는 함께마당으로 구성됐다.

▲ 가평 물별숲 학생음악제에 참여한 학생들이 공연을 펼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가평교육지원청
▲ 가평 물별숲 학생음악제에 참여한 학생들이 공연을 펼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가평교육지원청

특히 이번 음악제는 코로나19로 중단됐던 물별숲 음악제가 4년 만에 다시 개최돼 지역에서 큰 관심을 받았다. 현장 관림이 어려운 관객들을 배려해 유튜브 생중계도 병행했다.

예술路 삶! 우리 함께 문화예술축제는 ‘우리동네 예술학교’ 참여학교와 학교예술활성화 사업교(국악동아리, 꿈이음아트), 미래교육협력지구 문화예술특별프로그램 운영교(예술꽃피움학교), 동아리 활동을 하는 학교들이 함께 하고 있다. 지난 2일 가평 음악역 1939 뮤직홀에서는 공연 마당이 열렸고, 지난 7일부터 오는 14일까지는 음악역 1939 3층 갤러리에서 전시마당이 펼쳐지고 있다. 

공연마당은 학생들의 교육활동 결과물을 바탕으로 공연을 신청 받아 춤, 난타, 사물놀이, 합창, 중창 등 다양한 분야로 공연을 구성했다. 현장 공연의 어려움이 있는 학교들은 사전 영상 촬영을 통해 완성한 공연 영상을 문화예술 축제에 실시간으로 송출해 비대면 참여도 진행했다.

가평연극협회와 공동으로 음악역 1939 뮤직홀에서는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 ‘2023 제5회 가평 THE 푸른 학생 연극제’도 개최됐다. 연극제에는 18개 학교가 참여했다. 

방일초교 연극동아리 ‘햇살’은 4~6학년으로 구성된 20명으로 아바(ABBA)의 노래로 유명한 ‘뮤지컬 맘마미아’를 재구성해 약 20분간 맘마미아 OST곡과 춤, 연기를 선보였다. 지난 2학기 동안 꾸준히 연습한 결과 관객들의 열띤 호응을 받아 학생들의 흘린 구슬땀이 더욱 빛나는 시간이었다.

가평교육지원청 관계자는 "문화예술 공연 기회를 통한 학생들의 꿈과 재능을 펼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어울림 한마당을 마련했다"며 "마을과 함께하는 문화예술 공연을 통해 빛깔있는 지역 문화 예술 발전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 지난 9월 16일 안양 삼덕공원 열린 ‘종이문화예술교육축제’ 모습./사진제공=안양과천교육지원청

▲안양과천교육지원청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지난 9월 16일 안양 삼덕공원에서 ‘종이문화예술교육축제’를 진행했다. 올해로 12회째를 맞는 행사는 삼덕제지 사업가가 공장 터를 안양시에 기부한 뜻을 기려 나눔과 기부의 정신을 잇기 위한 지역 예술인들의 종이 문화예술 교육 사업이 시작되면서 열리게 됐다.

관내 초·중·고교 학생 및 교원, 학부모, 지역 예술가 300여명이 종이를 활용한 작품 전시 및 체험 부스 운영, 학생과 선생님이 함께 꾸미는 버스킹 공연으로 구성됐다.

전시와 체험부스는 학생, 교사, 학부모 19팀, 지역 예술가 14팀이 참여했다. 책만들기, 명화 팝업 카드 만들기, 한지에 그리는 우리 동네 이야기, 애니메이션 펼침 만화 그리기 등 다채롭게 운영됐다.

이번 전시에 참여한 한 학생은 “종이로 작품을 만들면서 느낀 점은 종이가 참 따뜻한 재료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선생님, 친구들과 함께 작품을 구상하고 만들다보니 서로에게 배우는 점이 참 많아서 좋았다”고 말했다.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학생과 교사들이 꾸미는 예술축제(사제동행 예술축제, 모두모여판 음악회)도 진행했다. 지난달 25일 안앙아트센터 관악홀에서 열린 사제동행 예술축제는 학생예술동아리, 예술드림거점학교, 꿈이음아트 프로젝트 등 학교예술교육활성화 사업 운영교 활동 발표와 연계해 운영했다. 오케스트라, 합창, 중창, 국악, 기악합주 등 총 12개팀, 361명(교사 30명, 학생 331명)이 참여했다. 

▲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이 진행한 사제동행 예술축제 모습./사진=안양과천교육지원청 제공
▲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이 진행한 사제동행 예술축제 모습./사진=안양과천교육지원청 제공

지난 10일 안양예술고등학교 연암홀에서 열린 ‘모두모여판 음악회’는 안양과천 학교예술교육교사연구회가 주최가 돼 개최됐다. 기악합주(양악·국악), 합창, 밴드 등 각각의 팀에 소속된 교사들이 업무 시간이 끝난 뒤 틈틈이 모여 준비한 기량을 뽐냈다. 음악회에는 학생들도 함께 출연자로 참여해 그 의미를 더했다. 팜플릿 제작 등을 통해 적극적인 홍보에 나섰고 누구나 와서 관람을 할 수 있도록 했다.

▲ 안양예술고에서 열린 '모두모여판 음악회'에서 안양과천 학교예술교육 교사연구회 회원들이 모두 함께한 '아리랑 랩소디(이지수 작곡·이지현 편곡) ' 공연 모습./사진제공=안양과천교육지원청
▲ 안양예술고에서 열린 '모두모여판 음악회'에서 안양과천 학교예술교육 교사연구회 회원들이 모두 함께한 '아리랑 랩소디(이지수 작곡·이지현 편곡) ' 공연 모습./사진제공=안양과천교육지원청

행사를 준비한 정은홍 장학사는 "예술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교사가 직접 공연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연구회 소속 교사들이 함께 뜻을 모아 공연을 준비하게 됐다"고 말했다. 언어교육 전공자였던 정 장학사는 국악을 접하면서 업무 스타일도 긍정적으로 달라졌다며 음악의 힘을 소개했다. 정 장학사는 "언어교육 전공이었지만 국악을 접하게 되면서 업무 스타일도 긍정적으로 변할 수 있었다"며 "안양은 문화 예술에 관심이 높은 지역인 만큼 교사들과 학생들이 함께 하는 공연도 준비했다"고 말했다.

/이원근 기자 lwg11@incheonilbo.com

※본 글은 경기도교육청으로부터 자료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기사
[행복한 시민을 키우는 학교예술교육] (5) 학생 주도 예술 활동 활성화 ▲광주 광일중학교 '예술드림거점학교'광주 광일중은 예술드림거점학교로 지정돼 지난 2019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예술드림거점학교는 마을과 연계해 특색있는 학교 예술 교육을 운영하고 학생들의 예술적 소양 및 재능 함양을 지원하기 위해 지역 사회 예술교육 거점 기능을 수행하는 학교다.광일중은 오케스트라단을 운영하고 있다. 다른 학교의 오케스트라 동아리와는 달리 지역 초·등·고교 15개 학교 62명이 참여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5명의 전문 강사가 금관악기, 목관악기, 타악기 등을 지도하고 있지만 학생들이 학생들에 [행복한 시민을 키우는 학교예술교육] (4) 예술동아리 활동 지원② ▲안성 만정중 국악동아리안성 만정중학교 국악동아리는 지난 2019년부터 시작돼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1∼3학년 10여명이 함께 동아리를 구성해 함께 활동한다. 아침, 점심시간, 매주 수요일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해 틈틈이 동아리 활동을 펼치고 있다.만정중 국악동아리는 올해 9월 열린 제24회 전국학생 풍물경연대회에서도 초·중등부에서 장려상을 수상할 정도로 실력도 겸비하고 있다.장구를 맡고 있는 만정중 윤하연(3학년) 학생은 “초등학교 때부터 장구를 배워 중학교에 와서도 국악동아리를 하고 있다”며 “처음에는 호기심에서 시작했는데 [행복한 시민을 키우는 학교예술교육] (3) 예술동아리 활동 지원 경기도교육청은 예술교육의 정상화 및 내실화를 추구하기 위해 각 학교에서 이뤄지고 있는 예술동아리 활동도 지원하고 있다. 활발한 예술 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자존감이 높아지고 예술 참여 기회도 그만큼 넓혀지고 있다.▲오산 매홀고등학교 연극동아리오산 매홀고등학교는 2014년 개교 이후 지금까지 연극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매홀고는 인근 중학교 학생들과 함께 중·고교 연계 연극 활동도 펼쳐가고 있다.올해는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2일까지 교내에서 김정숙 작가의 '아카시아 꽃잎은 떨어지고'라는 작품을 재구성한 연극 [행복한 시민을 키우는 학교예술교육] (2) 예술중점학교·수업나눔워크숍 경기도교육청은 일반 중·고등학교에서 예술 교육을 희망하는 학생들에 대한 학습 선택권 확대와 진로에 대한 공교육 책무성 강화를 위해 예술중점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예술중점학교들은 학교별 다양한 프로젝트 활동을 토대로 학생들의 예술 분야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아울러 교원들의 예술 교육 전문성 강화를 위해 '예술로 행복한 수업나눔 워크숍'을 운영해 창의적인 예술교과 교육, 예술 장르 간 융합 교육, 예술을 활용한 타교과 융합교육 등 다양한 예술 교육 수업 사례도 나누고 있다.▲미술중점학교-용인 죽전고용인에 소재한 죽전고 [행복한 시민을 키우는 학교예술교육] (1) 학교 갤러리·예술공감터 학령인구 감소와 개인의 역량·기호를 존중하는 문화 확산에 따른 문화 소비 방식의 변화, 예술 분야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이에 따라 기능·지식을 습득하는 예술 활동에서 나아가 개인의 적성과 흥미를 바탕을 일상 속에서 예술을 향유하는 예술 교육 지원이 필요해지고 있다.이와 발맞춰 경기도교육청은 학생의 예술 활동 기회 확대와 예술 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현장과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예술 교육 활성화를 추진 중이다.도교육청이 추진 중인 예술교육 활동이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지 실제 학교 현장을 찾아 살펴본다.▲ 학교 갤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