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1일(현지시각) 이스라엘 군인들이 가자지구 인근 이스라엘 도시인 스데로트에 도착한 모습./사진=AP, 연합뉴스

국제사회의 거듭된 설득 요청에도 결국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내 탱크 등을 동원, 대규모 공격을 강행했다.

26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은 이스라엘 육군 라디오를 인용해 "이스라엘 지상군이 밤사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비교적 대규모 공격을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이스라엘군의 이번 공격은 하마스 진지를 겨냥한 것으로, 이전 작전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규모가 크다.

지난 7일 하마스는 이스라엘을 기습 공격해 민간인을 무차별적으로 살상하고 인질 200여 명을 가자지구로 끌고 갔다.

이에 이스라엘은 가자지구를 봉쇄한 뒤 거듭 공습을 이어가고 있다.

이스라엘은 하마스를 극단주의 테러단체로 규정한 뒤 조직 섬멸을 위해 지상군 투입을 예고 한 바 있다.

특히 전날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TV 연설을 통해 "구체적인 사항은 말할 수 없지만 지상전을 준비 중"이라며 "시점은 전시내각의 만장일치 합의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네타냐후 총리는 하마스 측에 정보를 주지 않기 위해 지상전을 "언제, 어떻게, 얼마나 큰 규모로 할지 설명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가 고려 중인 모든 사항을 세부적으로 밝히지 않겠다"고 설명했다.

미국과 유럽 각국에선 인질과 가자지구 주민 등 민간인 피해를 우려하며 지상전 지연이나 규모 감축을 이스라엘에 재차 권유했지만 결국 통하지 않았다.

전날까지 하마스가 통치하는 가자지구의 보건부는 팔레스타인 측 누적 사망자가 6천546명이라고 밝혔는데, 현재 밤사이 공격으로 벌어진 상황에 대한 공식적인 발표는 아직 없다.

/노유진 기자 yes_ujin@incheonilbo.com



관련기사
결국 우려가 현실로…"마취 없이 수술에 소독은 식초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 간 전쟁으로 인한 민간인 희생이 계속 늘고 있는 가운데 이스라엘의 봉쇄 조치로 물과 연료가 바닥을 드러내며 결국 우려대로 가자지구 내 의료 체계가 붕괴하는 모양새다.24일(현지시각)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가자지구 내 병원들은 이스라엘의 무분별한 폭격과 공습으로 인한 부상자와 폭격을 피하기 위해 몰려든 인파로 가득 찬 데다 치료에 필요한 최소한의 필수 공급품마저 끊겨 한계에 내몰렸다.현지 의료진과 국제구호 기관들은 "가자지구 내 환자들은 마취제 없이 수술을 받고, 발전기를 돌릴 연료가 없어 어린 자녀 다리에 이름 적는 부모들…"시신 덮을 수의조차 없다" 이스라엘에서 "다음 단계"를 예고하며 공습을 강화하겠다고 밝힌 직후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통치하는 가자지구 영토 안에서의 무력 충돌로 가자지구 내 부모들이 어린 자녀의 다리에 신원 확인을 위해 이름을 적는 참극이 벌어지고 있다.22일(현지시간) 미국 CNN 방송에 따르면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의 전쟁으로 민간인의 무분별한 피해가 늘고 있는 가운데 가자지구의 일부 부모들이 자신이나 아이가 사망할 경우, 신원 확인을 위해 자녀의 다리에 이름을 적고 있다.CNN은 사후 신원 확인을 위해 아이들의 다리에 이름을 적는 일이 흔해지고 이스라엘 '가자 지상전' 확대…통신 끊기고 '불바다' 이스라엘군이 27일(현지시간) 오후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미사일과 대포, 탱크 등을 동원해 대규모 공격을 가하며 지상작전 확대에 나섰다.이 여파로 가자지구 전역에 통신이 두절된 것으로 알려졌다.본격 대규모 지상 공격에 앞서 이스라엘군(IDF) 대변인 다니엘 하가리 소장은 내외신을 상대로 한 기자회견에서 “오늘 밤 지상군이 가자지구에서 작전을 확대 중”이라고 밝혔다.그동안 가자지구 접경지에 정규군 수만명, 예비군 수십만명 등 병력을 집결시켜온 IDF는 이날 밤 가자지구 북부에서부터 폭격을 집중시키며 공세를 시작했다.미국 CNN·영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