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효숙 경기도의원 주관 정책 토론
국책사업 유치·정부 재정지원 우선
전담 조직 활용 등 방향 제시도
▲ 최효숙(민주당∙비례) 경기도의원이 좌장을 맡은 '군포 공업지역정비사업 활성화 방안 토론회'가 군포 문화예술회관에서 열렸다. /사진제공=경기도의회

기반시설 노후화 등으로 슬림화가 우려되는 군포시 공업지역 활성화를 위한 전담조직을 만들어서 대응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최효숙(민주당·비례) 경기도의원이 좌장을 맡은 '군포 공업지역정비사업 활성화 방안 토론회'에서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 10일 군포 문화예술회관에서 열렸다.

문지성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주제 발표를 했다. 최효숙 도의원, 이재영(민주당·부천3) 도의원, 심재성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기후에너지본부장, 이우천 군포시의원, 최정욱 도화엔지니어링 도시단지 1부 상무,남기웅 이루텔럭키 대표이사, 장서윤 군포시 도시개발과장이 참석했다.

문미성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이날 “군포시 공업지역은 현재 도로, 주차장, 생활편익시설 등의 기반시설 노후화로 일부 지역의 슬럼화가 우려된다”고 진단했다. 이곳에는 지식산업 센터 26곳이 있는데, 15곳이 만들어진 지 10년이 넘었다. 1990년대 건축된 곳도 있다.

문 위원은 노후공업지역 우수사례로 안양시를 언급했다.

그는 “옛 대한전선 이전부지에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해 노후 공업지역을 지식서비스 및 업무지역으로 전환했다”며 “산업용지 분양가격을 입주 및 고용증가의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문 위원 “노후 공업지역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군포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기업유치를 위한 협력 거버넌스 구축이 필요하고, 이를 위한 국책사업 유치나 정부 재정지원이 우선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법제도, 예산, 조직 등 3개 요건 마련 ▲공업지역 산업 변화 방향에 대한 지역 차원 공감대 형성 ▲국책사업 유치 ▲정부재정 지원 필요성 강조 ▲전담조직 마련 ▲군포산업진흥원 등 전담기구 활용 등과 같은 방향을 제시했다.

이우천 시의원은 시 공업지역 활성화를 위한 전담 조직 마련 및 국가와 기관 협력 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최정욱 도화엔지니어링 도시단지 1부 상무는 기업 지원을 늘려야 활성화가 가능하다는 의견을 냈다.

최 의원은 “토론회가 군포 공업지역정비사업 정책을 평가하고 향후 군포시의 미래산업 방향을 이끌어가는 마중물 역할이 됐길 바란다”며 “의견과 대안들이 예산 반영 및 실제 정책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을 약속한다”고 했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