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H바텍(060720)은 다이캐스팅 등의 금속부품 가공 기술을 활용한 주요 휴대용 IT 디비이스의 내외장 부품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이다. 주요 제품으로는 폴더블폰용 조립모듈(힌지)과 스마트폰 외장케이스 및 내장 브라켓 등에 사용되는 알루미늄 캐스팅이 있다. 작년 기준 동사의 매출은 조립모듈이 59.7%, 알루미늄 캐스팅이 28%를 차지하였으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3639억원(YoY +7%)과 325억원(YoY +21%)을 기록하였다.

동사의 주요 고객은 삼성전자다. 삼성전자는 2019년 폴더블폰을 처음 출시하였을 때부터 힌지 독점 납품사로 KH바텍을 매년 선택해왔다.

갤럭시Z플립5·폴드5의 힌지도 동사가 주력하여 생산할 가능성이 크다. 또한 시기가 조금 앞당겨질 가능성이 커 동사의 힌지 관련 매출이 당장 2분기에도 일부 반영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폴더블폰 시장은 전년 대비 64% 상승한 1490만 대를 기록하였으며, 향후 중화권 업체들은 물론 구글, 애플 등도 폴더블폰 시장에 참전하며 폴더블폰의 대중화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동사의 주 고객사인 삼성전자 또한 2025년까지 프리미엄폰 판매의 50% 이상을 폴더블폰으로 채우겠다고 발표하였으며, 올 초 1200만 대쯤으로 예상되던 삼성의 5세대 폴더블폰 출하량이 약 1500만 대로 상향 조정되어 동사의 낙수 효과가 예상되고 있다. 삼성전자의 힌지 방식 변경으로 인한 동사의 실적 상승도 기대된다. 삼성은 폴더블폰 1세대부터 4세대까지 모두 U자형 힌지를 채택하였다. U자형 힌지는 디스플레이가 완벽히 접히지 않아 중간에 틈이 발생하고 화면 주름 개선이 어렵다. 따라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 이번 5세대에서는 화면이 밀착하고 제품의 두께가 얇아질 수 있는 물방울 힌지를 탑재할 계획이다. 물방울 힌지는 U자형 힌지보다 구조가 복잡하여 평균 판매단가가 높기 때문에, 이에 따른 동사의 매출 증가가 예상된다.

▲ 양가온
▲ 양가온

/양가온 블루칩뮤추얼펀드 애널리스트 dlsrmfxh@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