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16우체통' 줄잇는 추모글
온·오프라인 곳곳 행사 진행

“세월호 참사 9주기. 지금은 안전하다고 생각하나요.”

9년이 지났는데도 그날이 오면 온 국민의 가슴은 먹먹해진다.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로 나라 전체가 슬픔에 빠져 헤어나오지 못했다. 어린 학생들을 지켜주지 못해 미안했던 어른들은 통한의 반성을 이어갔지만, 그것도 잠시였다.

정치 셈법에 따라 정확한 사고 원인 규명은 물론 책임지는 사람도 없이 그렇게 수많은 의혹만 남기고 기억의 저편으로 사라졌다. 여야를 막론하고 정치권이 떠들던 재발 방지 약속이 헛된 구호가 된 사이 세월호의 슬픔은 멈추지 않고 2022년 10월 29일 참사(희생자 159명)로 이어졌다.

지금 다시 국민은 스스로 되물어본다. “안전하다고 생각하나요.” 세월호 참사의 슬픔은 현재 진행형으로 국민의 가슴속에 남았다.

4.16민주시민교육원의 '0416우체통'에는 올해 2월부터 최근까지 620여개 추모의 글이 게재됐다. 2014년부터 개설된 우체통은 세월호 참사로 인해 희생당한 교사와 학생들에게 추모객들이 편지를 남기는 온라인 공간이다. 현재까지 편지는 4394건에 달한다.

안산단원고등학교 희생자들을 기억하는 친구와 후배들은 편지에 이렇게 적었다. “매년 이날이 되면 마음이 슬퍼진다. 절대 잊을 수 없는 날이다. 우리는 영원히 기억할 거예요.”, “별이 된 친구들과 선생님들을 영원히 잊지 않겠습니다.”

어른들의 반성 글도 게재됐다. “너희들을 다 잃어버리고 나서야 곳곳에 만연된 잘못과 자신의 어리석음을 후회하고 반성하는 어른들을 용서해줄 수 있겠니...”, “기억하겠습니다. 그리고 어른으로서 미안합니다.”

한 시민은 덧없이 흘러간 세월에도 새로운 다짐의 글을 올렸다. “차량 뒤편 유리창에 붙은 노란 리본이 모서리가 일어나고 누레졌다. 기억했다기보다는 거의 방치했음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다. 시간에 씻겨 너무 낡은 리본. 떼고 싶은 충동을 느낄 때도 있지만 그때마다 손을 거둔다. 아직도 무엇하나 해결되지 않고 있기에 그럴 수는 없다. 새로운 리본으로 단장하며, 세월호를 기억한다.”

세월호 참사 9주기를 맞아 전국에서 추모행사가 열렸다. 네이버, 다음 등 검색포털은 '세월호 희생자 9주기를 잊지 않겠습니다'라는 문구를 노란리본과 함께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달았다.

경기도는 지난 12일부터 오는 18일까지 7일간 세월호 참사 추모 기간으로 기린다. 16일 오후 3시 안산시 화랑유원지에서 기억·약속·책임을 주제로 추모식이 열렸다. 행사엔 유족들과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박홍근 원내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이은주 원내대표가 참석했다. 국민을 위한 공간도 서울시와 광주광역시 등 전국 곳곳에 마련됐다.

/김기원 기자 1kkw517@incheonilbo.com



관련기사
[세월호 참사 9주기] 아이들 그리워하며…우리 마을, 노란 꽃이 피었습니다 “자식을 잃으신 부모님들의 고통을 동네 사람들이 함께 나눈다면 조금이나마 나아지지 않을까요.”세월호 참사 9주기를 맞은 16일 오전 11시쯤 안산시 단원고 정문 맞은편에서 9번째 '기억꽃집'이 열렸다. 참사 이후 해마다 4월16일에만 문을 여는 꽃집은 마을 주민들이 단원고 학생들을 기억하고 추모할 수 있도록 마련한 공간이다.'우리 마을에 노란 꽃이 피었습니다'라는 문구의 플래카드가 걸린 기억꽃집에는 노란 꽃이 핀 화분 200개와 팔찌 및 배지 등 추모 기념품, 뽑기 게임판, 폴라로이드 사진기 등이 준비돼 “9년 만에 단원고 교복 입은 학생을 마주할 수 있게 됐어요” “9년 만에서야 비로소 단원고 교복을 입은 아이들을 제대로 마주할 수 있게 됐어요.”16일 안산 단원고 앞 ‘기억꽃집’에서 만난 세월호 유가족 수인엄마 김명임씨는 인천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아이들이 교복을 입은 상황에서 희생됐기에 교복 입은 아이들을 보는 게 가장 힘들었다”며 이같이 말했다.김씨는 세월호 참사를 겪은 7명의 엄마와 함께 극단 ‘노란리본’을 결성하고 세월호 유가족으로서 보낸 시간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연극 ‘장기자랑’에 출연했다. 지난 5일 개봉한 다큐멘터리 영화 ‘장기자랑’에는 엄마들이 연극 무대에 오르기까지의 과정이 [4·16 세월호 9주기] 아홉 번째 봄, 우리가 움직였던 순간이 부끄럽다 2014년 4월 16일 오전 11시쯤 바람에 흔들리는 듯 위태롭게 흔들리는 TV 화면에는 배의 모습과 성난 바다 위로 "탑승객 전원 구조"라는 뉴스 속보 자막이 떴습니다.다행이라는 탄성이 터져 나온 지 채 몇 분도 흐르지 않아 이는 오보로 드러났고, 결국 그곳에서 304명의 희생자를 떠나보내야 했습니다.세월호 참사 9주기를 앞둔 지난 9일 희생자 가족, 그리고 생존자와 그 가족이 함께 사고 해역서 추모식을 열었습니다.'세월호'라고 적힌 노란 부표가 떠 있는 그곳, 1500t급 해양경찰 경비함정을 타고 뱃길로 꼬박 3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