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28일 고양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일산 대화동 예비군훈련장 이전 촉구결의안'이 출석의원 32명 중 찬성 15명, 반대 16명, 기권 1명으로 부결됐다. /사진 제공=고양시의회

고양시의회 여·야 의원 간 합의로 채택한 ‘일산 대화동 예비군훈련장 이전 촉구 결의안’이 국민의힘 의원의 반대로 본회의장에서 부결돼 논란이 되고 있다.

4일 고양시의회 여·야 의원들에 따르면 국방부는 파주 예비군훈련장과 고양 송포동 예비군훈련장을 폐쇄하고 기존 13만7244㎡의 일산 대화동 예비군훈련장에 500억 원을 들여 3개 예비군훈련장을 확대·통합한 과학화 훈련장을 추진하고 있다.

국방부는 2018년 8월부터 과학화 훈련장을 본격 추진하면서 20억 원이 넘는 설계비 투입에 이어 2021년 10월과 2022년 7월 고양시에 건축허가를 신청했다.

하지만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동 주민들은 지역발전의 걸림돌이 된다며 지난 2019년부터 '가칭 군부대 이전추진위원회'를 구성, 1500여 명의 주민서명을 받는 등 이전을 요구하며 반발하고 있다.

시의회도 2005년부터 일산 대화동 예비군훈련장 이전에 힘을 실었으나, 오히려 확대·통합한 과학화 훈련장으로 추진되자 뒤늦게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민주당 김운남 의원(일산3동·대화동)은 지난해 3월에 이어 올 1월 6일 열린 제270회 임시회 시정 질문을 통해 '국방부의 과학화 훈련장추진에 대한 예비군훈련장 이전 시급성'을 주장하며 대책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이동환 시장은 “예비군훈련장은 경제자유구역 및 JDS지구개발 중심에 있어 중장기적으로 도시 외곽으로 이전, 재배치할 수밖에 없다고 본다”며“과학화 사업이 부대 이전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군부대와 공감대를 통해 적정한 시기에 훈련장이 이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논의 속에서 시의회는 지난달 17일 열린 제272회 임시회 건설교통위원회에서 '일산 대화동 예비군훈련장 이전 촉구결의안'을 여·야 이견 없이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그러나 같은달 28일 '일산 대화동 예비군훈련장 이전 촉구결의안'이 본회의에 상정되자 국민의힘 의원들은 "민감한 사안이나 대안 제시 등 의원 간 충분한 공유가 되지 않았다"며 반대 의견을 냈다.

이에 여·야 의원 간 찬반 토론과 표결 끝에 출석의원 32명 중 찬성 15명, 반대 16명, 기권 1명으로 촉구결의안은 부결됐다.

주민 민원을 반영한 '일산 대화동 예비군훈련장 이전 촉구 결의안'이 국민의힘 의원들의 반대로 부결되면서 주민 반발이 우려되는 등 책임을 놓고 여·야간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김운남 의원은 “대화동 주민들의 장기 민원을 고려, 일산 대화동 예비군훈련장은 이전이 타당하다”며 “국민의힘 의원과 충분히 소통하고 공유해 적절한 시기에 다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고양=김재영 기자 kjyeo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