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국민회의와 자민련 등 여당은 14일 김종필 국무총리가 긴급현안질문에서 「국회 529호 사건」에 대해 사과발언을 함으로써 대야관계가 복원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김총리의 사과발언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한마디로 김총리의 사과발언은 야당의 입장을 고려한 성의있는 답변이었다는 것이다.

 여당은 특히 야권 일각에서 김총리의 발언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기류가 있음을 들어 한나라당이 원내총무 선출을 기점으로 여야관계가 급속히 복원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국민회의와 자민련은 이날 대변인 논평 없이 공식적인 반응을 내지는 않았으나 김총리의 답변이 「경륜 있는 정치인의 노련하고 성실한 답변」이었다는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국민회의 한화갑 원내총무는 『김총리의 답변은 야당을 달래준 측면이 있다』며 『앞으로 여야관계 복원을 위해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총무는 또 출국금지된 의원들에 대한 처리문제와 관련해 『박준규 국회의장이 등원하면 원내교섭단체 대표들의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고 지적하고 『출국금지 해제에 대한 의견을 물어오면 생각을 말하겠다』며 긍정적인 입장을 비쳤다.

 장영달 수석부총무도 『야당이 원하는 답변을 하려고 노력한 것』이라고 김총리의 답변을 평가한 뒤 『이제 야당의 요구를 다 들어준 만큼 대야관계가 복원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자민련 이완구 대변인도 『경색된 정국을 대화와 이해로 정상화시키려는 노력이 배어있는 경륜있는 지도자다운 답변이었다』며 『특히 야당의 일부 주장에 대해 전향적 자세로 풀어보려는 진지한 자세가 돋보였다』고 김총리의 답변을 평가했다.

 이대변인은 이어 『앞으로 얼어붙은 정국에 여야가 진지한 자세로 대화에 임해야 하며, 국민에게 더 이상 걱정을 끼치지 않는 정치를 하기 위해 여야가 함께 노력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양희 수석부총무 또한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15일 한나라당 총무경선 직후 여야 총무접촉을 통해 경색 정국을 해결하는데 김총리의 답변이 결정적 모티브를 제공했다』고 말했다. 野김종필 국무총리의 긴급현안질문에 대한 답변과 529호실 사건에 대한 사과에 대한 한나라당의 반응은 일단 부정적이다.

 김총리의 답변내용과 사과는 그동안 한나라당이 요구한 대통령 시인ㆍ사과 및 재발방지 약속, 안기부장 파면 등 어느 것 하나 수용된 것이 없이 수사적인 표현에 불과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한나라당의 대여투쟁에 대한 강경기류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안택수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우리가 주장해온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원내외 병행투쟁을 계속해 나가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같은 강경입장은 이회창총재를 비롯한 당지도부와의 협의를 거쳐 발표된 것이다.

 안대변인은 김총리의 답변에 대해 『「안기부 국회 정치사찰 사건」의 본질에 대한 확실한 답변을 피한 채 미사여구와 형용사로 일관했다』며 『송구스럽다는 총리의 유감 표명은 우리 당이 요구하는 대통령 사과와는 거리가 멀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같은 공식적인 입장과는 달리 한나라당 의원들 개개인의 반응은 엇갈렸다.

 일부 의원들은 총리가 대통령을 대신해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하고 야당 의원들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에 대한 전향적 검토의 뜻을 밝힌 것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

 홍준표, 이재오의원 등은 『총리가 대통령을 대신해 사과했고 재발방지를 약속했으면 괜찮았다고 본다』는 입장을 피력한 가운데 『그러나 앞으로 그 약속이 실현되는지는 지켜봐야 하며 이에 따라 우리 당의 대응책도 달라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반해 이부영, 이신범, 김정숙의원 등은 『구체적 사과 내용 없이 문제를 얼버무리려는 것에 불과했다』며 김총리의 답변에 대해 부정적 반응을 나타냈다. 한나라당은 이에 따라 15일 의원총회에서 경선을 통해 후임총무를 선출한 뒤 긴급현안 질문 이후 「국회 529호 사건」에 대한 당의 대응방향을 논의키로 했다.

 한나라당의 입장에서 볼때 당장은 원내외 병행투쟁 지속을 내세우며 대여공세를 계속한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지만, 김총리의 답변이 나름대로 평가할 만한 점도 있다는 점을 들어 대화정국으로의 복귀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조태현기자〉 choth@inchonnews 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