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은희 자치행정부 기자.
▲ 김은희 자치행정부 기자.

곧 7월이다. 인천시민들로부터 선택받은 광역·기초 단체장과 지방의원 당선인들이 며칠 뒤면 임기를 시작한다.

대통령선거에 연이은 지방선거까지 정신없는 상반기를 뒤로하고 4년을 위한 출발선에 섰다.

선거 기간 인천에선 수많은 약속이 생겨나고 사라졌다.

끝까지 남은 주요 공약들을 살펴보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신설, 공항 통·폐합 이전, 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 해제,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 등이 있다.

대통령이나 국회의원 후보 등이 내세울 만한 큼직한 공약 외에도 동네별로는 더욱 다양한 공약들이 넘쳐난다.

예로 제2경인선 광역철도 조기착공, 월판선 급행열차 정차, 소래포구 국가공원화 등은 정당 소속과 관계없이 시·구의원 당선인들이 너도나도 내세운 공약들이기도 하다.

당선인들에게 공약에 관해 물어보면 의지 자체는 매우 확고하다. 한 단체장으로부터는 “정책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중앙정부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충분히 추진할 수 있다”는 말도 들었다. 하지만 대부분은 구체적인 실천 계획에 '묵묵부답'이다.

그럴 때면 개인적으론 혼란스럽다. 공약에 대한 질문이 대응할 가치가 없다고 보는 건지 혹은 스스로 공약에 대한 청사진이 그려지지 않은 건지 등등 여러 가설이 떠오르곤 한다.

이젠 인천이라는 배를 운항하기 위해 '키'를 잡을 시간이다. 배를 타기엔 바람이 거세고 폭풍우까지 예상된다.

고물가·고환율·고금리라는 최악의 환경이다. “인상 계획을 전면 백지화한다”던 전기요금 인상을 시작으로 공공요금까지 함께 들썩인다.

인천시민 1인당 가계부채는 8907만 원을 기록해 코로나19 상흔은 깊기만 하다. 시민들로부터 선택을 받은 이들이 부디 현명하길 바라는 요즘이다.

/김은희 자치행정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