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어린이도서관은 어린이들이 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재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도서관과 학교를 잇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아이들에게 과학에 대한 호기심 유발을 위해 의정부어린이도서관에서는 지역 내 고등학교 과학동아리와 협력하는 프로그램을 5년째 이어오고 있다.

의정부시 상우고등학교 과학동아리 화생방은 2012년부터 지역아동센터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과학실험 교육 기부 활동을 해왔다.

2016년에는 의정부시 자원봉사단체 우수프로그램 지원사업에 선정돼 매년 어린이도서관에서 초등학생들을 위한 과학실험 재능기부 프로그램인 생활과학교실을 진행하고 있다.

지역 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3개월간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씩 총 12차 수업으로 진행했다. 어린이도서관은 홍보와 수강학생 모집을 상우고등학교 화생방은 프로그램 계획과 운영을 맡았다.

작년에는 코로나19로 도서관에 모여 대면 수업이 어려운 상황이 지속했다. 이에 어린이도서관과 상우고등학교는 교사와 동아리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유튜브 채널을 활용해 비대면 온라인 생활과학교실을 운영했다.

이에 가정에서는 자유로운 시간에 안전하게 어린이와 학부모가 함께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물의 표면장력, 요소 결정 키우기, 비밀편지 쓰기 등 평소에 접하지 못했던 다양한 과학실험을 체험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고등학생들은 자신의 재능을 기부하며 보람을 느끼고 더불어 진로 체험을 할 기회가 되었고, 초등학생들은 형과 누나에게 과학지식을 놀이처럼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의정부시 관계자는 “도서관과 학교가 연계해 재능기부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지역공동체에서 도서관의 역할이 강화되도록 지역 기관과의 서비스를 추가 발굴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의정부=김동현 기자 canmor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