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하영 시장 등 김포 정치권 촉구
▲ 더불어민주당 김주영, 신동근, 김경협, 서영석, 최종윤 의원이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수도권 동-서축 연결 GTX-D 노선의 원안 사수를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기 동서지역과 서울 지방정부들이 정부의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D노선안에 '강남 관통'을 포함하도록 정부 압박에 나섰다. 지역 정치권도 가세했다.

이들은 GTX-D 노선 유치를 둘러싼 주민의 반발로 자칫 내년 지방선거와 대통령 선거 악영향을 미칠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GTX-D 노선은 김포 장기와 부천종합운동장을 잇는 것으로 계획됐다.

인천시는 인천공항과 김포를 양 기점으로 하는 'Y'자 형태의 110㎞ 길이 노선을, 경기도는 김포에서 강남을 지나 하남까지 잇는 68㎞ 길이 노선을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에 따라 정하영 김포시장은 10일 기자회견을 열고 'GTX-D 노선 서울 직결'과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을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반영해달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정 시장은 “정부는 GTX-D 노선의 축소와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을 4차 국가철도망 계획안에 반영하지 않은 합리적 근거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이는 2기 신도시 교통 대책에서 소외된 50만 김포시민을 교통지옥으로 몰아넣는 무책임한 처사이기 때문에 6월 계획안 확정 고시 때까지 시와 시민들의 요구가 반영되도록 김포지역 국회의원 등과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GTX-D 노선의 서울 직결을 위해 도와 함께 노력했지만 이런 결과가 도출돼 (시민들에게) 죄송하게 생각한다”면서도 “시 차원에서 광역철도를 유치하기 위한 노력을 다했지만 돌파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김포지역 국회의원인 더불어민주당 박상혁·김주영 의원, 김포지역 도의원, 김포시의원도 기자회견에 참석해 시민에게 사과하고 김포시와 함께 행동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부천시는 이날 GTX-D 노선이 서울 남부권까지 연장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에 재차 건의했다.

앞서 부천시는 지난해 2월 도, 김포·하남시와 상생협약 체결 및 타당성 용역을 진행해 서부권과 주요 광역거점 간 최적노선을 발굴하는 등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국토부에 건의한 바 있다.

부천시 관계자는 “경기도 및 관련 지자체와 협업해 GTX-D 노선이 서울 남부권까지 연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하남시와 서울 강동구도 이날 'GTX-D 노선 공동유치위원회'를 만들고 실력 행사에 나선다. 오는 12일 국토부 앞에서 'GTX-D 노선의 강동구·하남시 경유 반영 촉구 결의문'을 발표하고 항의방문도 한다.

공동유치위에는 김상호 하남시장, 이정훈 강동구청장, 하남시·강동구 국회의원들도 이름을 올렸다.

경기와 인천 등이 요구한 GTX-D 노선을 원하는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인 김경협(부천시갑), 신동근(인천서구을), 김주영(김포시갑), 서영석(부천시정), 최종윤(하남시) 의원 등은 이날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수도권 동-서축 연결 GTX-D 노선 원안 사수'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과 하남 연결을 촉구했다.

이들은 “(정부의 안은) 김포~인천~부천~서울~하남으로 수도권 동·서축을 잇겠다는 구상은 사라지고, 오히려 광역급행철도를 이용해도 서울에 진입조차 못 하는 후퇴한 안”이라며 “교통지옥·교통소외, 현장의 상황을 충분히 반영한 제대로 된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이재명 경기지사와 박남춘 인천시장이 국토부와 실질적 협의에 나서달라”고 말했다.

한편 노형욱 국토부 장관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서부권 지역 광역교통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건 확실하다”면서 “여러 가지 방안이 있는지를 창의적으로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