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주민 철회 요구 속
분동조례 이달 처리예정

시흥시가 배곧동 분 동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주민이 이를 반대하며 시의회와 시에 '분 동 연기 또는 철회'를 정식 요구하고 나서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하지만 시와 시의회 등은 분 동과 관련한 해당 조례를 이달 안에 처리할 예정이어서 갈등 수위는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배곧 호반 1•2차, SK뷰 등 7개 아파트단지(당초 8개 단지에서 한라 3차 탈퇴)로 구성된 일명, '배곧혁신협의회'는 지난달 16일 시흥시와 시흥시의회에 배곧혁신협의회 출범 및 배곧 현안과 관련해 ▲현재 분동계획의 철회 및 연기 ▲분 동에 앞서 배곧 발전현안인 인프라 구축 및 완성 ▲민감한 현안에 대한 정치인 또는 유관행정기관 개입 방지 등을 제시하며 이를 위한 성명 채택을 요청하는 공식 문서를 두 기관에 접수했다.

배곧혁신협의회는 문서에 “(협의회가) 배곧 내 근간을 이루는 아파트단지가 주축으로 구성된 만큼 시흥시는 이후 모든 배곧 현안과 특히 주민 분란이 가속화되는 분 동에 관하여 본 단체와 충분한 협의 후 합의가 된 이후 진행할 것을 강력하게 요청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이에 시의회 박춘호 의장은 지난달 30일 문서 회신을 통해 “분 동과 관련해서는 집행부에서 지역 여건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것으로 알고 있으며 시의회는 제출된 조례 개정안에 대하여 절차를 거쳐 의결하게 된다”며 “최근 분 동과 관련하여 '일부 정치인이 밀실행정으로 결정'하였다는 내용의 현수막을 배곧 소재 아파트에 게첨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박 의장은 또 “적절하지 않은 의견과 권한 및 대표성이 결여된 단체의 주장은 받아들여지기 어렵고 이로 인한 주민들의 피해가 발생한다면 이에 따른 책임은 귀 단체에 있다는 것을 알려드린다”고 회신했다.

이어 박 의장은 “직접 민주주의에 따라 선출된 시•도의원은 선출직 공직자로서 지역 현안에 대한 논의와 결정은 정당하게 부여된 권한”이라며 “이러한 사실을 부정하는 것은 대의민주주의 기관인 의회의 권한을 침해하는 행동으로 지방자치를 전면 부정하는 행위”라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배곧혁신협의회 회원 10여명은 7일 시흥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배곧 주민들의 의사를 무시한 일방적인 배곧동 분동계획 입법안을 즉시 철회하고 분 동에 가려진 배곧 인프라 구축 우선 실시와 분 동 관련 주민공청회 및 주민투표를 거칠 것”을 요구했다.

한편, 시흥시는 지난 3일 열린 '조례규칙심의위원회'에서 배곧동 행정동 분 동(안)을 원안대로 통과시켰다.

시흥시의회는 11~14일 열리는 제288회 임시 회기 중 시 정부가 제출한 '시흥시 동의 명칭 및 관할구역에 관한 조례' 및 '시흥시 통·반 설치 조례 시행규칙' 일부 개정안을 심의, 의결할 예정이다.

/시흥=김신섭 기자 ss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