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국민의 힘 “김포한강선 포함하라” … 정 시장 사과 촉구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발표에 따른 김포 지역사회의 후폭풍이 거세지면서 시의 안이한 대처가 도마 위에 올랐다.

김포시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은 28일 보도 자료를 내고 “이번 공청회를 통해 제시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은 정부가 약속한 '김포한강선'은 제외하고, 'GTX- D' 노선이라고 뜬금없이 부천으로 가라고 하는 것은 김포시민을 우롱한 처사”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발표로 사실상 'GTX-D' 강남 직결노선은 어렵게 된데다 2019년 10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발표한 '광역교통 2030' 계획에 노선명까지 정해진 지하철 5호선 연장선인 '김포한강선'도 아예 언급조차 없어 시민들의 실망감이 크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포-부천'간 서부권광역철도계획(안)을 '김포-강남' 직결노선으로 수정하고 '김포한강선'을 포함시킬 것을 국토부와 대광위에 촉구했다.

이와 별도로 이들은 김포시의 '김포한강선'에 대한 대응에 문제가 있었다며 정하영 시장의 대시민 사과를 촉구했다.

이들은 김포시가 기재부의 예비타당성 검토기준(B/C-0.99)도 모르고, '김포한강선'의 경제성 용역평가(B/C)결과를 이에 한참 모자라는 0.78로 대광위에 제출했다고 주장했다.

또, '서울시의 지하철 5호선 연장 및 신정 방화 차량기지 이전 사전타당성 용역 결과에 따라 정책 대응 방향의 재정립이 필요하다'는 등의 상황인식 부재와 미온적 대응이 '김포한강선'의 미반영 결과를 불러 왔다고 했다.

이들은 5분 발언과 시정 질문, 정책토론회, 시장 간담회 등을 통해 끊임없이 집행부(김포시)에 '김포한강선'과 'GTX-D' 유치를 위한 적극적인 전략수립 등 대책 수립을 요구해 왔지만 이 같은 시의 주먹구구식 전략과 무사 안일한 대응이 김포시민들의 희망이 좌절되는 참혹한 결과를 가져왔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이번 사태에 대한 공식적 사과와 함께 오는 6월 말로 예정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확정 발표 전까지, 국회의원을 비롯한 김포시 모든 선출직들과 함께 비장한 각오로 시민들의 바람과 요구가 관철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포=권용국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