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국내 다문화가족이 100만 가구를 훌쩍 넘기고 국내 체류외국인도 전체 인구(5178만명)의 4.6%인 약 240만명 정도되는 등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여성가족부가 최근 발표한 '2018년 전국 다문화가족 실태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다문화가족 중 10년 이상 한국 거주자가 2009년 15.6%에서 2018년 60.6%로 10년 새 4배 가까이 증가했다.

장기거주로 인해 한국 생활 적응도는 높아졌지만, 사회적 관계의 어려움은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생활에 어려움이 없다는 비율(29.9%)은 3년 전보다 4.2% 증가했지만 외로움(24.1%)을 어려움으로 꼽는 비율도 증가(5.6%p)했다.

몸이 아플 때 도움을 요청할 사람이 없다는 비율도 38.5%였고, 자녀교육 관련이나 집안의 어려움을 상담할 곳이 없다는 비율이 각각 33.9%, 32.7%였다.

여성가족부는 결혼이민자·귀화자가 한국어, 생활문화 등 초기 적응에는 안착했지만 정착단계로 접어들면서 사회적 관계를 발전시켜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를 위해선 정책적 지원이 더욱 필요함에도 여전히 실현되지 않고 있고 지역적 편차도 심하다.

근로자와 결혼이주여성 등 경기 북부지역 외국인이 9만명 가량 되는데도 이들의 인권·권익을 보호하는 외국인복지센터가 남양주시 1곳에 불과하다는 것만 보더라도 알 수 있다. 이에 비해 경기 남부지역 외국인복지센터는 수원·성남·안산·시흥·화성·김포·용인시(10월 신설 예정) 등 모두 7곳이다.

경기 북부지역에 외국인이 1만명 이상인 자치단체만 5곳이나 된다. 특히 포천·양주·동두천시의 경우엔 지역별 총인구와 비교해 외국인 인구가 5%를 넘는다.

외국인복지센터는 한국사회 정보 제공, 노무·법률·생활고충 상담, 한국어 교육, 공동체 활동과 지역사회 정착 지원 업무를 수행하는 곳으로, 외국인이 한국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필요하다.

수원, 안산 등 남부지역에 외국인 수가 많다 보니 외국인복지센터가 더 많을 수도 있지만, 경기도의 균형 발전을 위해 도내 공공기관 8곳을 북부로 옮기려고 하는 도 입장에선 북부지역 외국인복지센터 확충에도 신경을 써야 하지 않을까 한다.